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0:07 (금)

본문영역

서울 택시기사 고충 1위 '화장실 이용'…카드결제기로 찾는다

서울 택시기사 고충 1위 '화장실 이용'…카드결제기로 찾는다

  • 기자명 손수영
  • 입력 2017.08.31 18: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한국스마트카드, 카드결제기에 위치 및 운영시간 등 정보 제공 기능 추가

▲ 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 택시 기사들의 운행 중 고충 1위가 '화장실 이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울시가 운행 도중 주변에 이용 가능한 화장실을 실시간으로 찾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했다.

서울시는 택시기사들의 화장실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택시 카드결제기에 서울시내 5015개 화장실의 위치와 운영시간 정보를 제공한다고 31일 밝혔다.

카드결제기 화면에서 터치 한 번으로 현재 위치 주변의 화장실을 찾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지난 23일부터 법인택시 1개사에서 시험가동 중이고, 다음 달 중순부터 서울 내 전체 택시에 단계적으로 배포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 4월 택시기사 3109명을 대상으로 화장실 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택시 운행 중 화장실 이용에 불편을 경험한 적이 많다'고 응답한 비율이 79%로 매우 높았다.

이 중에서 35%는 '인근 화장실 찾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화장실을 찾을 때 '화장실 안내 애플리케이션'(3.3%)이나 '인터넷 검색'(0.5%)을 이용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택시기사들이 주로 이용하는 화장실은 '주유소'(89%)가 뽑혔다. 그러나 LPG를 사용하는 택시의 특성상 기름을 넣지 않으면서 화장실만 이용하기에 눈치가 보인다고 답한 경우가 78%나 됐다.

택시기사라는 이유 때문에 화장실 이용자체를 거절당한 적도 62%였다. 이에 서울 내 400여개 주유소에는 화장실 용품을 지원한다. 주유소 화장실이 공중화장실로서 제 역할을 잘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용품 지원은 택시승차대를 위탁관리하는 제이씨데코 코리아의 공공기여금으로 한국주유소협회에서 진행한다.

양완수 시 택시물류과장은 "택시를 한 달에 한 번 직접 운전하면서 택시기사들이 화장실 이용에 얼마나 어려움이 있는지 몸소 체험했다"며 "이번 정책을 통해 택시기사의 화장실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 민관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정일보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