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구정포커스] 동대문구. 1인 가구 다 모여라, 더 이상 혼자가 아니야

[구정포커스] 동대문구. 1인 가구 다 모여라, 더 이상 혼자가 아니야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21.04.12 11: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상담, 관계개선, 자기돌봄,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 동대문구청

[서울시정일보] 서울 동대문구가 올 한 해 동안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통합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난해 동대문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내 1인 가구 지원센터로 설치한 ‘혼자살롱’을 통해 올해도 1인 가구가 겪는 생활 속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일상생활의 역량 강화, 사회적 관계망 구성 역량 강화 등을 위해 전문상담, 미래설계, 자기돌봄교육, 동아리활동 지원, 생활안전 교육, 여가생활지원, 맞춤형 사례관리, 생활안전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연중 상시로 1인 가구의 생활, 대인관계 등과 관련된 문제를 전문적으로 상담하는 ‘동일이의 비밀상담소’와 일상·여가·문화 등을 주제로 3인 이상이 모이는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는 자조모임 ‘늘벗’을 운영한다.

또한 생활용품 제작·요리·생애설계 교육 등을 통해 타인과 소통을 하며 1인 가구의 건강성을 증진하는 ‘슬기로운 1인 생활’, 다양한 주제를 활용해 대상자 간 일상 고민, 스트레스 등을 나누는 감정 소통 모임 ‘동일이의 대나무숲’, 건강 향상 및 생활 에너지 향상을 위한 홈트레이닝 ‘동일이의 득근득근’, 전통시장투어 및 식재료를 품앗이하는 ‘나눔의 미덕’, 양성평등 교육 ‘동일이의 나로서기’ 등도 진행한다.

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 위험을 완화하고 네트워크 형성 도모를 돕는 것은 물론, 1인 가구가 건강하게 독립할 수 있도록 생활 역량을 강화하는 발판을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구에 거주하거나 직장이 있는 동대문구 생활권 1인 가구라면 누구나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하며 참여비는 무료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일정 및 내용 문의는 동대문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혼자살롱’으로 하면 된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동대문구는 1인 가구의 건강하고 질 높은 삶과 사회적 고립 해소를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운영해 나갈 것”이라며 “1인 가구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