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개그맨서인석의 유머칼럼] 취중천국대한민국... 4탄 폭탄주

[개그맨서인석의 유머칼럼] 취중천국대한민국... 4탄 폭탄주

  • 기자명 서인석
  • 입력 2017.08.17 10:28
  • 수정 2017.08.26 00: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그맨서인석의 유머칼럼] 취중천국대한민국... 4탄 폭탄주


영웅호걸이 수없이 등장하는 삼국지에서 관심을 끄는 것은 장비의 술탐에 대한 설명이다. 유비나 관우에 비해 명석하지는 않지만 용맹한 장비의 일화에는 술이 빠질 수 없다. 장비는 어느 누구도 당할 수 없을 만큼 많이 마시는 주당이지만 술을 적절히 자제하지 못했기 때문에 부하에게 살해당하며 결국 촉나라가 멸망하게 되는 빌미를 제공한다.


장비에 버금가는 한국인들의 음주 방식은 이른바 폭탄주이다. 폭탄주란 어느 한 종류의 술을 마시는 것이 아니라 맥주, 소주, 양주, 심지어는 포도주까지 섞어 만드는 술로 폭탄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람을 심하게 취하게 만들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폭탄주가 다른 술을 마셨을 때보다 더 취하게 하는 것은 알코올의 농도와 관계가 깊다. 과학자들은 알코올의 농도가 약 20% 정도일 때 우리 몸에 가장 빨리 흡수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런데 알코올 농도 40%의 양주와 4.5% 정도인 맥주가 섞이면 그 농도가 약 20% 정도로 희석된다. 그래서 두 종류 이상의 술을 섞은 폭탄주를 마시면 알코올이 우리의 몸에 빨리 흡수돼 빨리 취하게 된다. 맥주에 소주를 섞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맥주에 알코올 농도가 높은 소주를 섞으면 맥주의 알코올 도수가 인체가 가장 잘 흡수하는 20%에 가까워진다. 또 술에 사이다나 콜라 같은 탄산음료를 섞어 마실 때도 탄산이 알코올 흡수를 촉진해 빨리 취하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삼국지 장비와 한국인의 공통점 (KISTI의 과학향기 칼럼, KISTI)


물론 처음에 소주를 마시고 두 번째 자리에서 양주를 마시고 세 번째 술자리에서 맥주를 마시는 식으로 자리를 옮겨가면서 여러 가지 술을 마셨을 때도 폭탄주를 마셨을 때와 마찬가지 효과가 나타난다.


뼈 속에 바람이 들어가서 고통스러운 통풍의 주범인 폭탄주 ! 80년대 군부정권 시절 정치 ,언론 법조계 인사들이 애용했던 그 폭탄주! 2005 년 검찰의 수장이 폭탄주 몰아내기 운동 벌이기도 했던 그 폭탄주 ! 그 폭탄주를 마시고 너무 실수들을 많이 해서 한나라당 은 폭탄주 몰아내기를 천명했고 민노당은 술 마시고 그럴 수도 있다고 했고 지금은 사대폭력 근절 주폭 ,학교, 성폭력, 가정폭력중에 제일 처음 순위에 주폭을 넣었다. 세월이 많이 변화를 가져왔다.


나도 어제 친구와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맛~드러진 회와 함께 마신 막걸리와 소주 폭탄주가 덜 깼겠다~그 기분에 한번 읊어보자~


이놈저놈 기분이다 폭탄주로 해결하네

막걸리에 소주타서 양주먹고 폭탄주라

그거먹고 취한사람 제정신이 아니구나

폭탄맞은 머리하고 삼일동안 고생하지

돈없으면 어떡하나 폭탄주가 최고란다

나는술세 폭탄주니 널리널리 퍼졌구나

먹는사람 잘도먹고 못먹는놈 맛이간다

엠티가서 폭탄맞고 군대가서 폭탄이니


술이란? 한낱 음식이요, 배설물에 불과할지 모르지만 한 잔의 술에, 박장대소하는 술자리에서 한 나라의 흥망성쇠(대통령 암살)와 한 개인의 비극을 지금 것 많이 보아왔다. 주객은 주유별장이라! 술에 성공과 실패가 담겨있으니 술 보기를 무서워하라! 그러나 마실 땐 노... 놓지도 말고, 털지도 말고, 카 소리도 내지 마라! ........ ~~~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