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3 09:24 (화)
실시간

본문영역

서울시, 국내 1호 중랑물재생센터 하수도과학관으로 바뀐다

서울시, 국내 1호 중랑물재생센터 하수도과학관으로 바뀐다

  • 기자명 손수영
  • 입력 2017.08.08 16: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서울시 제공

국내 1호 하수처리장인 서울 중랑물재생센터가 다음 달 하수도과학관으로 바뀐다.

서울시는 지난 40년 동안 강북·노원구 등 10개 구에서 나오는 생활하수를 처리해온 중랑물재생센터에 하수도과학관을 만들어 다음 달 문을 연다고 밝혔다.

하수도과학관 면적은 2365㎡규모다. 하수처리시설, 하수도에 관한 전시장, 체험 ·참여 시설, 물순환테마파크 등으로 조성된다.

하수처리시설은 하수를 처리하는 과장에서 생기는 악취를 차단한 시설이다. 기존처럼 하루에 25만t을 처리한다. 정화된 용수는 그동안 하천에 방류했으나 이제는 하수도과학관 주변 공원 연못 등에 이용한다. 대신 일부 용수를 먹는 물 수준까지 정화할 계획이다. 

지상 1층에는 하수도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담은 전시장 및 영상 관람시설이 생긴다. 하수도의 역사, 기술, 미래 등을 알 수 있는 곳이다. 물재생센터의 발전 과정 ·하수처리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영상도 상영된다.

지상 2층에는 체험 ·참여시설, 견학 공간 등이 마련된다. 어린이들은 체험관에서 물의 탄생과 순환과정을 애니메이션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 전시구간에서는 하수 처리수를 공원 연못 등에 다시 이용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하수도과학관 주변에는 물순환테마파크와 다목적놀이터 등이 들어선다. 물순환테마파크는 '물, 서울을 만나다', '물, 시민을 만나다', '물, 도심 속 정원을 만나다', '물, 자연으로 돌아가다' 등 총 4가지 구역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사업은 물재생센터 시설 현대화사업의 일환이다. 예산 약 2556억원을 투입해 2009년부터 공사를 시작했다. 이번 달 말 사업이 완료되면 다음 달 5일부터 하수도과학관을 시민들에게 개방할 예정이다. 

서울시정일보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