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청파로 200m 낡은벽, 공공미술작품으로 변신

청파로 200m 낡은벽, 공공미술작품으로 변신

  • 기자명 손수영
  • 입력 2017.08.07 18: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서울시 제공

숙대입구역에서 서울역으로 이어지는 서부역 뒷길 청파로의 시멘트옹벽이 공공미술작품으로 꾸며진다. 

서울시는 시민참여 공공미술프로젝트 ‘퍼블릭 아트캔버스’로 청파로 낡은 옹벽을 공공미술로 새단장한다고 7일 밝혔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관리하는 이 벽은 서울역으로부터 약 460m가 하나의 블록으로 이어져 있다. 공단이 노후화로 갈라진 부분을 메우고 도장을 하는 보수‧보강 공사를 진행 중으로, 공공미술 프로젝트가 이뤄지는 구간은 9월까지 공사를 마칠 예정이다.

이렇게 깨끗한 배경이 준비되면 작품은 9월 중에 공모를 통해 선정하고 약 한 달간의 그리기 작업을 거쳐 11월에 시민들에게 공개한다. 현재 예술기획자와 전문실행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이 진행 중이며 8월16일 마감한다.

시는 이번 공공미술프로젝트를 기존 벽화그리기 사업과 차별화, 다양한 시민참여 제작방식을 도입해 작품-시민 간 공감의 폭을 확장하고 작업 과정 자체가 하나의 공공미술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공공미술 참여 기회가 많지 않았던 스트리트 아트를 포함해 회화, 그래픽 디자인 등 평면 작업을 주로 하는 예술 작가들의 참여 기회도 마련한다. 

서울시는 작품 설치 후 시민 반응을 보고 나머지 260m 구간을 포함한 전체 벽면으로 그림판을 확장, 서울에서 가장 긴 공공미술작품을 완성하는 구상도 세웠다. 

서울시는 이번 ‘퍼블릭 아트캔버스’를 시작으로 만리동광장에 설치된 ‘윤슬’, ‘서울로 7017’까지를 보행으로 연결해 이 길을 걷는 시민들에게 도심 속 미술관을 걷는 듯한 미적 경험을 제공하고 도심 속에서 공공미술을 감상하는 길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특히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재개발 지역인 서계동 일대가 부수고 짓는 물리적인 재개발이 아닌, 예술작품 설치를 통해 사람이 모이는 활기찬 문화명소로 탈바꿈하고 지역이 재생되는 대표적인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정일보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