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사회] 5일 한식(식목일) 맞아 "태조 이성계" 건원릉 억새 자르는 ‘청완 예초의’ 거행

[사회] 5일 한식(식목일) 맞아 "태조 이성계" 건원릉 억새 자르는 ‘청완 예초의’ 거행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21.04.02 16: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예방 위해 관람객 없이

[서울시정일보]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오는 5일 한식(식목일)을 맞아, 경기 구리 동구릉 내 태조 이성계의 건원릉 봉분을 덮고 있는 억새를 자르는 ‘청완 예초의’를 거행한다.

태조 이성계. 청완 예초의 현장
태조 이성계 건원릉. 청완 예초의 현장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관람객 없이 진행될 예정이다.

대신, 이번에는 행사 현장을 영상으로 제작해 4월 중 온라인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건원릉은 조선왕릉 중 유일하게 봉분이 억새로 덮여있는데, 조선왕조실록 등의 기록에 따르면 태조의 유언에 따라 고향인 함흥의 억새를 옮겨와 봉분을 조성했다고 전해진다.

예로부터 건원릉 억새는 1년에 한 번 한식날 예초를 했는데, 문화재청은 이러한 전통을 계승하기 위해 조선왕릉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이듬해인 2010년부터 매년 한식날에 억새를 베는 ‘청완 예초의’를 거행하고 있다.

‘청완 예초의’는 봉분의 억새를 베는 ‘예초의’, 1년간 자란 억새를 제거했음을 알리는 ‘고유제’, 고유제가 끝난 다음 제향음식을 나누어 먹는 ‘음복례’ 순으로 진행하는데 올해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음복례’는 생략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거행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이번 ‘청완예초의’에 코로나19가 종식이 되어 조선왕릉을 비롯한 문화유산을 편안히 찾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원하는 마음도 함께 담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