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9 23:05 (금)

본문영역

박정희 풍자우표 등장 "다까끼 마사오 기념우표 나눔합니다"

박정희 풍자우표 등장 "다까끼 마사오 기념우표 나눔합니다"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7.07.18 21: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우표 사업을 풍자한 기념우표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최근 우정사업본부가 박정희 전 대통령의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사업을 취소함에 따라 진보와 보수간 이념논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일제시대 창씨개명 이름인 "다까기 마사오"라는 이름이 들어간 풍자 우표가 나와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이 우표를 만든 장본인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난하는 전단을 뿌려 명예훼손죄로 8개월간 실형을 산 박성수씨(44세)로 박씨는 이 우표를 만들게 된 동기에 대해서 "박정희 탄생 100주년 기념 우표 발행이 무산돼 좌절하는 수구보수들의 모습에 연민을 느껴 직접 제작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우표에는 박정희, 박근혜 전 대통령 둘을 풍자하는 다양한 묘사가 들어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우선 박정희 대통령은 일본군복을 입은 모습으로 친일행적을 의미하며, 박근혜 전 대통령은 죄수복을 입고 포승줄에 묶인 모습으로 국정농단 사태를 풍자하고 있다.

또한 두 대통령 사이의 술병과 말은 각각 박정희 전 대통령이 즐겨마셨다고 알려진 양주 시바스리갈과 국정농단 사태의 중심에 서있는 정유라씨의 말을 상징한다.

그리고 좌측 하단에는 "일본 천황에게 혈서 충성 맹세를 한 일본군 박정희 소위 다까끼 마사오 탄생 100년 기념, 18원"이라는 문구를 써넣어 자극적 요소를 더했다.

발행 이후 박씨는 현재 이 풍자우표 1만장을 제작해 페이스북 등을 통해 신청한 사람들에게 무료로 나눠주고 있다.

한편 우정사업본부의 박정희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취소에 대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생가가 있는 구미시는 18일 취소결정의 취소를 구하는 행정소송을 제기했으며, 정치권에서도 찬반양론이 들끓는 등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황문권기자 hmk0697@msnews.co.kr)

본지 모든 기사 무단전재 금지 / 이미지 : 박성수씨 페이스북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