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19:29 (목)

본문영역

공원속의 도시, 서울을 가장 잘 만들어낸 자치구는?

공원속의 도시, 서울을 가장 잘 만들어낸 자치구는?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1.11.16 10: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평가 A등급 동대문, 도봉, 마포, 관악, B등급 용산, 중랑, 성북, 서대문, 강서

서울시는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공원속의 도시, 서울만들기』사업을 평가한 결과, A등급에는 동대문구, 도봉구, 마포구, 관악구4개구가 B등급에는 용산구, 중랑구, 성북구, 서대문구, 강서구 5개구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작년보다 월등히 노력한 구에 대한 상이 추가되어 작년에 평가가 낮았던 자치구들의 의욕을 북돋았으며, 12계단이나 상승한 영등포구가 노력상을 받게 되었다.

시는 지난 10월부터 서면과 현장실사로 ▲ 공원서비스 수준향상 ▲ 아름다운 가로 가꾸기 ▲ 걷고싶은길 조성관리 ▲ 시민참여 소통홈페이지 ▲ 시․구 공동협력 등 5개분야, 7개 항목, 19개 지표에 대해 종합평가를 실시하였다.

특히 공원속의 도시, 서울을 가장 잘 만들어 내기 위한 사업지표로 어린이 공원관리, 가로가꾸기와 같은 공원녹지 분야의 고유 업무 뿐만 아니라 걷기 열풍과 같은 시민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걷고싶은길 조성사업, 시민과 직접 소통하는 소통게시판 등 신규 사업을 도입하여 공원속의 도시, 서울을 브랜드화 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고 평가된다. 이러한 신규사업 외에 경관을 해치는 원색, 스테인레스 공원시설 등을 서울시가 선정한 색채로 바꾸는 색채디자인 개선 사업을 통해 자치구의 적극적인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이번 평가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은 자치구들은 전 평가분야에 걸쳐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자치구끼리의 경쟁만을 유도하지 않고 우수한 사업 등이 다른 자치구에도 전파되어 참신한 아이디어의 기폭제가 되도록 활용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공원서비스 수준향상 분야 : 색채디자인 우선고려, 지속적 어린이공원 관리 >

서울시에서 선정한 색채로 공원시설물 노후 시설물을 일제도색하여 이용자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였으며, 각종 사업시 색채디자인을 우선 고려함으로써 공원시설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
관악구와 도봉구의 경우 상상어린이 공원 사후실적 관리와 공원내 문화프로그램 개최 실적이 우수하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아름다운 가로 가꾸기 : 지난 G20 서울 정상회의를 통해 꿏식재 수준 상향 평준화>

지난해 「G20 서울 정상회의」로 인해 대부분의 자치구가 꽃식재 수준이 많이 향상되어 평준화되었으며 그중 용산구와 동대문구외 2개구에서 가로수관리와 가로변 띠녹지, 아름다운 꽃길이 우수하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걷고싶은길 도시브랜드 만들기 : 총 23길 121.2Km 신규 지정>

걷기열풍에 따른 시민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걷고싶은길 23개 구청에서 총 88길 494.8km를 신청하였으며 1차 서류심사를 통하여 59길을 걸러낸 다음 2차 전문가심사를 통하여 15개 구청 23길 121.2km를 새로 개발하였다. 이중 공원길은 7길, 하천길이 2길, 역사문화길이 4길, 숲길이 2길이다. 새로개발 된 길은 계속적으로 관리하여 내 동네에도 제주도와 같은 올레길이 생겨 지역주민들의 휴식과 건강을 책임지게 될 것이다..

<시민고객 소통 홈페이지 구축 운영 : 주민들이 직접 동네 사업에 참여>

아파트 열린녹지 조성 등 수혜주민이 명확한 사업이나, 주민참여 여부가 중요한 사업에 대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게 됨으로써 사업추진에 있어 주민들과 직접 소통하게 되었다.
영등포구에서는 아파트 열린녹지 조성을 추진하면서 아파트 주민들에게 시민소통게시판을 홍보함으로꺼 시민소통 게시판 상에서 적극적인 시민의견 개진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업성과를 축적할 수 있었다.

<시․구 공동협력분야 : 횡단전개 사업을 통해 단순 경쟁이 아닌 아이디어의 발원지>

수준 높은 공원녹지의 조성․관리, 걷고 싶은길, 색채디자인 개선 등의 시책사업에 대한 자치구의 홍보와 이를 바탕으로 자치구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더한 횡단전개사업은 자치구끼리의 단순 경쟁이 아니라 청출어람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의 발원지이다.
서대문구의 안산무장애 명품 자락길 조성길은 장애인과 유아 노약자 등도 휠체어와 유모차를 끌고 산책을 할 수 있어 높은 점수를 받았고, 강동은 주민참여하는 숲복원 사업을 통해 강동 아름숲을 조성하는 사업을 펼쳐 다른 자치구에 귀감이 되었다.

최광빈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서울을 공원속의 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시와 자치구의 협력이 필수적이며 매년 서울을 더욱 푸르게 할 사업을 개발하고 우수 자치구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를 함으로써 서울을 공원속의 도시로 브랜드화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