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5 09:09 (목)

본문영역

[구정포커스] 매일 동네 한바퀴. ‘우리동네 돌봄단’ 본격 출동

[구정포커스] 매일 동네 한바퀴. ‘우리동네 돌봄단’ 본격 출동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21.03.18 07: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주도 복지공동체 통합 운영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총력

[서울시정일보] 서울 송파구는 주민이 직접 관내 취약계층 및 복지 사각지대 주민들을 상시 돌보며 관리하는 ‘송파구 우리동네돌봄단’을 구성하고 본격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송파구청
송파구청

구는 관내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지원하고자, 지역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하는 만40~67세 주민 35명을 선발, ‘우리동네돌봄단’을 구성했다.

먼저, 위험가구 분포도가 높은 7개동 주민센터를 ‘우리동네돌봄단’ 시범동으로 선정하고 운영을 시작한다.

‘우리동네돌봄단’은 지역사정을 잘 아는 주민들이 주 3일 정기적으로 동네를 돌며 관내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위기가정 발굴은 물론이고 주민센터 복지플래너에게 즉시 알려 공적·민간자원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등 동네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할 예정이다.

또한, 구는 이번 달부터 유사 중복 복지공동체의 형식적 운영을 지양하고 기능 및 역할을 명료화하고자 복지공동체를 5개에서 2개로 통합해 운영한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는 역할, ‘이웃살피미’는 어려운 이웃 지원, 모니터링을 중심으로 활동 예정이다.

구는 ‘우리동네돌봄단’과 복지공동체와의 활동정보 공유 등 연계 협력을 통해 주민 참여 현장중심 복지로 틈새 없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더욱 더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가정경제상황 악화로 관내 취약계층 및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가정이 많아졌다”며 “앞으로 주민들로 구성된 복지 공동체가 어려운 이웃들을 가까이서 살피고 위기가구에 신속하게 통합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송파구 내 지역 안전망을 보다 촘촘하게 다지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