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16:18 (목)

본문영역

100명중 1명 학교폭력 피해 …초등생 가장 많아

100명중 1명 학교폭력 피해 …초등생 가장 많아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7.07.11 17:45
  • 수정 2017.09.26 07: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어폭력·집단따돌림 등 피해 경험…가해자 다수 ‘같은 반 친구’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학교 폭력이 꾸준히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교 폭력을 당한 초등학생의 비율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부는 17개 시·도 교육청이 지난 320일부터 428일까지 전국 초··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벌인 2017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는 초등학교 4학년고교 3학년 재학생 441만명 가운데 94.9%419만명이 참여해 지난해 10월 이후 학교폭력 경험에 대해 답했다.

 조사 결과 학교폭력 피해를 본 적이 있다는 학생은 약 37300(0.9%)이었다. 지난해 1차 조사 때와 비교해 피해학생 비율은 같고, 수는 1500명가량 줄었다.

피해를 경험한 학생 37000여 명 70%26400여 명이 초등학생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학교 급별 비율을 보면, 초등학생 중에서는 2.1%(26400), 중학생은 0.5%(6300여 명), 고등학생은 0.3%(4500여 명)가 학교 폭력을 당했다고 답했다.

학교폭력을 경험한 초등학생이 중·고등학교에 비해 4~5배 높은 수치다.

조사 대상 가운데 초등학교 4학년의 경우 피해 응답률이 3.7%로 모든 학년 가운데 가장 높았다.

 

 교육부는 실태조사에 처음 참여하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의 경우 매년 2차 실태조사 응답률이 1차 때보다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학생 1000명당 피해 응답 건수는 언어폭력이 6.3건으로 가장 많았고, 집단따돌림(3.1)과 스토킹(2.3), 신체 폭행(2.2)이 뒤를 이었다.

 학교폭력 피해 유형은 언어폭력이 34.1%로 가장 많았고 집단따돌림(16.6%), 스토킹(12.3%), 신체폭행(11.7%), 사이버괴롭힘(11.7%), 금품갈취(6.4%), 성추행·성폭행(5.1%) 등 순으로 나타났다.

피해장소는 교실 안이 28.9%로 가장 많았고, 복도(14.1%), 운동장(9.6%) 등으로 나타나 학교 안에서 67.1%의 학교 폭력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학교폭력 피해 시간은 쉬는 시간이 32.8%로 가장 높았고, 가해학생 유형은 같은 학교 같은 반44.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피해 사실을 가족에게 먼저 얘기했다고 답한 학생은 20151차 조사에서 신고 학생의 37.5%였지만, 20161차 조사에서는 39.8%, 올해는 45.4%로 껑충 뛰었다.

 학교에 우선 알렸다는 학생은 같은 기간 22.4%에서 21.4%로 떨어지더니 올해는 16.4%에 그쳤다.

자신이 학교폭력 가해 학생이라는 응답률은 0.3%(13000)로 지난해 1차 조사 때와 비교해 0.1%포인트(3000) 감소했다.

가해 이유를 살펴보면 먼저 괴롭혀서26.8%로 가장 높았지만, 장난으로(21.8%) 또는 특별한 이유 없다(10.0%), 다른 친구가 하니까(8.3%) 등 뚜렷한 이유 없이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 경우도 많았다.

 학교폭력을 당한 뒤 주위에 알리거나 신고했다는 학생은 78.8%로 지난해 1차 조사 때보다 1.5%포인트가량 낮아졌고, 학교폭력을 목격한 뒤 누군가에게 이를 알리거나 도와줬다는 응답도 78.9%로 지난해보다 8.4%포인트 하락했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학폭위)의 경우 심의 건수가 201519968건에서 201623673건으로 늘었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황문권 기자 msnews@msnews.co.kr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