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정포커스] 서울 동작구, 신대방1동 구립데이케어센터 완공

[구정포커스] 서울 동작구, 신대방1동 구립데이케어센터 완공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1.03.03 09: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누리는 행복한 복지, 어르신이 건강한 도시 동작

[서울시정일보] 서울 동작구가 치매 및 노인성 질환 어르신들의 전문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신대방1동 구립데이케어센터’를 3월 중순 완공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구립데이케어센터
구립데이케어센터

구는 매년 65세 이상 어르신 인구 및 치매발병률 증가에 따라 양질의 요양서비스안정적 제공으로 어르신의 안정된 노후 생활을 지원하고 부양가족의 장기요양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취지에서 데이케어센터 확충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했다.

이후, 2019. 6월 설계용역 준공 및 건립비 추가 예산 5억 4천 3백만원을 확보했으며 2019. 8월 건립공사 착공에 들어가 마감공사를 마치고 BF인증 심사 중으로 완공을 앞두고 있다.

이번사업은 사업비 총 19억 4천 3백만원을 투입, 30년 이상 경과한 노후 된 경로당 부지를 활용해 경로당과 구립데이케어센터를 복합시설로 신축했다.

센터는 연면적 380㎡ 규모로 지하1층, 지상 4층이며 지상 1·2층에는 경로당을, 지하 1층, 지상 3·4층은 데이케어센터가 배치되어있으며 오는 4월 중 센터를 개소해 운영 할 예정이다.

지난해 6월 센터 위탁운영기관 공개 모집을 거처 7월 사단법인 50플러스코리안이 위탁법인으로 선정되어 개소 후 5년간 운영하게 된다.

이용대상은 장기요양급여수급자 또는 심신이 허약하거나 장애가 있는 65세 이상의 자로서 주간 또는 야간 동안의 보호자가 필요한 자 등이다.

센터 운영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생활지원, 건강지원, 재활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식사, 간식 등이 제공 된다.

또한, 현재 임시로 사용중인 구립 신대방1동 경로당도 3월 신축 시설로 입주할 예정이다.

한편 구 상도4동 주민센터 청사를 리모델링 해 개방형경로당과 키움센터를 복합화한 시설이 오는 7월 준공 예정이며 흑석동 일대 어르신복합문화타운과 본동 일대 치매 단기요양시설 건립을 추진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선희 어르신장애인과장은 “신대방1동은 데이케어센터가 없던 지역으로 이번 건립을 통해 동작구 남서부 지역의 요양서비스 수요에 부응하고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재가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는 “어르신들 가까운 곳에 다양한 욕구를 반영한 촘촘한 복지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