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미래 교통] 경기 안양시, 스마트교통 뉴딜사업 설계 착수...자율주행 시범사업·ITS확대 구축, 쌍두마차로

[미래 교통] 경기 안양시, 스마트교통 뉴딜사업 설계 착수...자율주행 시범사업·ITS확대 구축, 쌍두마차로

  • 기자명 한동일 기자
  • 입력 2021.02.26 14: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하반기, 본 사업 발주 추진, 2023년까지 뉴딜사업 완성

▲ 경기 안양시, 스마트교통 뉴딜사업 설계 착수 자율주행 시범사업·ITS확대 구축, 쌍두마차로

[서울시정일보] 경기 안양시가 인공지능, 자율주행, 빅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교통시대 대 전환을 가져올 스마트교통 뉴딜사업의 통합설계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스마트교통 뉴딜사업은 안양시의 자율주행 시범사업과 ITS 확대 구축사업이 쌍두마차를 이룬다.

작년 하반기에 각각 경기도와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서 국·도비 178억원을 확보함으로써, 추진에 닻을 올리게 됐다.

이 사업은 교통 현장시설물, 통신 인프라, 관제 시스템 등의 구축에서 서로 중복되거나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 부분이 많아 통합설계 시, 예산절감과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TS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교차로 스마트스쿨존, 도로 돌발상황 감시 등의 기술들은 비단 일반차량 운전자와 보행자들의 안전을 지켜줄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자동차 정보연계로 안전운행을 위한 기반이 될 수 있다.

자율주행 시범사업을 통해 구축되는 C-ITS는 자율주행자동차, 도로 관제센터의 유기적 협력 하에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를 선보이며 ITS의 고도화를 이끌게 된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스마트교통 뉴딜사업이 완수되는 2023년에는 안양시가 명실상부 차세대 교통 및 자율주행 분야에서 선두에 서게 된다.

미래 교통 서비스가 시의 위상과 시민의 교통 안전을 높이고 관련 산업 육성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시는 자율주행과 ITS구축에 대해 금년 하반기에 발주, ITS 확대 구축은 내년인 2022년에, 자율주행 시범사업은 2023년 상반기 중 각각 준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