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농어촌공사' 저수지준설, 인근 하천수 물끌어오기 등 농업용수 확보에 안간힘

'한국농어촌공사' 저수지준설, 인근 하천수 물끌어오기 등 농업용수 확보에 안간힘

  • 기자명 손수영
  • 입력 2017.06.29 16: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습가뭄지 임시관로 연결, 용수이용체계재편 등 항구적 대책도 시행

▲ 사진= 한국농어촌공사 제공

(서울시정일보 손수영기자) 지난달 국민안전처 발표에 따르면 올해 장마기간 중 강우량이 평년에 비해 크게 밑돌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아울러 최근 3년간 강수량이 1,100mm대에 불과한 실정이다.

농어촌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통상적으로 저수지는 10년의 가뭄 빈도에 의해 설계·시공된다"며 "지금과 같이 기후변화로 인한 일상화되고 반복적인 가뭄현상이 되풀이 되는 상황에서는 빈도 개념에 저수지관리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가을까지도 낮은 저수율을 보이면 내년 농업용수 공급까지도 차질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상시적인 용수확보 대책이 필요하다. 특히 일정 수준이상의 저수율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번 장마기간에 저수지나 둠벙 등을 통해 물을 미리 저장해두는 작업이 절실하다.

농어촌공사는 저수지 용량 확대를 위한 저수지준설, 인근 소하천과 저수지를 연계한 양수시설 설치, 물이 여유있는 곳과 모자라는 지역에 물길을 연결하는 임시관로 연결 및 용수이용체계재편사업 등을 통해 수자원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사는 안성에 금광저수지 등 전국 15개 주요 저수지를 준설작업을 통해 우기 전 중규모 저수지 한 개 분량인 50여만 톤의 저수지 용량을 확대했다. 또 정부와 협의를 거쳐 빠른 시일 내에 2차 추가 준설 대상지를 선정, 150만 톤 이상의 준설작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장마기 바다로 유실되는 물을 확보에도 나선다. 지역소하천에 설치된 양수장을 통해 전국 50여 개소의 저수지에 물퍼담기 작업을 실시할 계획에 있으며, 이 역시 전국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영농기 비상대책으로 시행한 경기 안성, 전남 진도 등 가뭄지역 임시관로를 이용해 5% 이하의 저수율을 보이고 있는 안성 금광·마둔, 진도 둔전저수지 용수확보대책도 추진하게 된다.

한편으로 항구적 가뭄해소를 위해 용수이용체계개편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낙동강 수계에서 상주지역의 물길을 연결하데 이어, 7월 말 금강수계에서 충남서북부까지, 올해 말에는 낙동강 수계에서 김해 한림지역 용수 공급시설을 완료할 계획이다. 3개 지역이 완공되면 총11천ha의 농경지에 항구적인 용수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승 사장은 28일과 29일 양일간 경남북 상습가뭄지역의 용수공급 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정 사장은 “이제 가뭄과 홍수는 연중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라며 “기후변화에 대응한 선제적 조치와 항구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