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광화문광장 '동측도로' 확장·정비 완료…3월6일. 0시부터 양방향 통행

[서울시정] 광화문광장 '동측도로' 확장·정비 완료…3월6일. 0시부터 양방향 통행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1.02.22 16: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기간 중 종합교통대책으로 예년 수준 통행속도 유지해 시민불편 최소화

▲ 광화문광장 '동측도로' 확장·정비 완료…3.6. 0시부터 양방향 통행

[서울시정일보] 3월6일 0시부터 세종대로 광화문광장 ‘동측’ 도로가 기존 일방통행에서 양방향 통행으로 바뀐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동측’ 도로를 양방향 통행이 가능한 7~9차로로 확장·정비하는 공사를 3월 초까지 마무리하고 3월6일부터 양방향 통행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작년 11월부터 시민과의 깊이 있고 폭 넓은 소통 결과를 반영한 ‘사람이 쉬고 걷기 편한 광화문광장’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이를 단계적·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광화문광장 동측 도로 양방향 통행 시작과 동시에, 현재 하행 차량이 통행하고 있는 서측 도로 즉 세종문화회관 앞 도로 공간은 시민이 일상에서 즐기는 공원같은 광장으로의 변신을 준비하며 차량통행이 제한된다.

시는 광화문 삼거리와 세종대로 사거리 구간을 통행하는 상·하행 차량 모두 동측 도로를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측 도로는 시민들의 뜻을 담아 올해 11월까지 광장에 편입돼 보행길로 변신, ‘세종대로 사람숲길’과 연계해 광화문에서 서울역을 잇는 2.6km 도심 보행축을 완성하게 된다.

시는 서측 도로가 편입될 광장에 대한 매장문화재 정밀발굴조사를 시작으로 광장 바닥 포장 정비, 수목 식재, 해치마당 리모델링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는 광화문광장 동측 도로 공사기간 전후로 교통 흐름을 분석한 결과, 착공 직후 일시적으로 통행 속도가 조금 감소했지만 교통정체를 유발할 정도는 아니었으며 예년 수준의 통행속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사기간 동안 차량 분산·우회 등 17가지 계획을 담은 ‘종합교통대책’을 추진하고 서울특별시경찰청과 합동으로 ‘광화문광장 교통관리 TF’를 가동하는 등 교통량 관리를 중점적으로 시행한 것이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시와 서울특별시경찰청은 앞으로도 現수준의 통행속도 유지 및 시민불편 감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교통 대책을 추진한다.

자하문로 서소문로 등 도심으로 진입하는 주요 6개 도로 13개 교차로와 공사 영향권 내 65개 교차로의 신호를 최적화해 교통 정체를 최소화한다.

도심 외곽 : 도심 진입 경계구간의 13개 교차로를 지정해 퇴근시간대는 외곽방향의 유출 교통량을 늘리고 출근시간대는 도심방향의 유입 교통량은 분산·우회를 유도한다.

공사 영향권 : 공사구간 영향 범위 내 65개 교차로를 지정해 교통 영향정도 및 안정화 단계에 따라 교통정체에 신속 대응한다.

또한, 2월말 세종대로와 만나는 사직로 율곡로에서 주변 도로로 우회 할 수 있는 동선이 새롭게 열린다.

사직공원 교차로는 사직로와 사직로8길 양방향으로 좌회전이 가능하고 경복궁 교차로는 좌회전을 통해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뒤편 종로1길로 바로 진입 할 수 있다.

정부서울청사 교차로와 사직로8길 교차로도 신호운영 최적화 등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불편을 줄여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는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해 광장 동측 도로 양방향 통행에 대한 전방위 홍보와 우회경로 안내에도 나선다.

세종대로와 주요 간선도로 교차로에는 안내배너와 현수막을 설치한다.

운전자들이 이용하는 주요 내비게이션 정보 변경과 라디오 교통방송,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 도로전광표지,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서도 적극 안내한다.

세종대로와 주요 간선도로 교차로 등에 모범운전자를 집중 배치해 교차로 꼬리물기를 통제하고 차량 우회 등도 안내한다.

한편 시는 교통 흐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문화재청과 협의 등을 거쳐 경복궁 광화문 월대 복원과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을 추진, '23년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류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서울시가 지난 4년 간 300회 넘게 시민과 소통하며 마련한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을 위한 첫 단계로 광장 동측도로 확장·정비를 마무리하고 다음 달 6일부터 양방향 통행이 시작된다.

서울시는 서울특별시경찰청과 협업해 통행속도 유지와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광장 서측 도로도 오는 11월까지 더 넓고 편리해진 보행로와 공원같은 광장으로 조성해 시민들에게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