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GTX 사업이 여주∼원주 복선전철사업과 함께 지난 28일 열린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 심의를 통과해 금년도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GTX사업은 지난 4월 정부가 발표한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1∼2020년) 전반기 착수사업에 반영됐기 때문에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선정은 GTX 착공을 위한 절차라고 도는 설명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에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GTX 3개 노선은 KDI 연구용역을 거치게 된다”며 “현재로서는 2013년 착공, 2018년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GTX 3개 노선은 일산∼수서(동탄) 구간 46.2km, 송도∼청량리 48.7km, 의정부∼금정 45.8km 등 총 140.7km다. 사업비는 일산∼수서(동탄) 구간이 4조6031억원, 송도∼청량리 4조6337억원, 의정부∼금정 3조8270억원 등 총 13조638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한편, GTX와 함께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된 여주∼원주 복선전철 구간은 21.9km이며, 사업비는 6329억이 들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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