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국순당, '6월 호국 보훈의 달' 우리 차례주 알고 올리자

국순당, '6월 호국 보훈의 달' 우리 차례주 알고 올리자

  • 기자명 손수영
  • 입력 2017.06.05 13: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종'은 일본 청주인 사케의 상표명

▲ 사진= 국순당 제공


(서울시정일보 손수영기자) 6월은 호국 보훈의 달이다. 특히 6월 6일은 현충일로 선열의 넋을 기리고 추모하는 날이다.


현충일엔 순국선열 영령에 헌화 및 술을 올리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일본식 청주로 제례를 올리고 제례주를 '정종'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흔히 제례주로 오해하고 있는 정종은 일본 사케의 상표명이다. 정종(正宗)의 일본식 발음은 '마사무네'다. 과거 일제강점기 때 자가양조금지법으로 한국의 전통주가 대다수 사라지면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본 술인 정종이 차례상에까지 올라왔다. 때문에 일본식 청주인 정종은 순국선열의 넋을 기리는데 적합하지 않다.

국내 전통 차례주와 일본식 청주의 가장 큰 차이는 주정을 첨가하는지 여부다. 국내 전통제법으로 빚은 술은 주정을 넣지 않는다. 그러나 일본식 청주는 주정을 첨가하는 경우가 있다.

주정은 물이 함유되지 않은 95% 이상의 에탄올이다. 이런 정종은 특유의 맛 때문에 제례 후 음복용으로 보다는 생선이나 고기 등 요리를 할 때 요리주로 많이 사용된다.

맛에서도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 청주는 전통 밀누룩을 사용해 맛도 다양하고 복합적인 맛을 느낄 수 있지만, 일본식 청주는 쌀누록(입국)을 사용해 깔끔하나 단조로운 맛을 풍긴다. 술의 색깔도 전통 밀누룩 특유의 옅은 황금색을 띄나 일본식 청주는 투명한 색깔이다.

국순당의 '예담'은 우리나라 최초의 차례∙제례 전용주로 개발되었으며 예법에 맞게 전통 방식으로 빚은 100% 순수 발효주이다. '예담'은 전통 발효주 특유의 은은한 과실 향과 부드럽고 풍부한 맛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예담'은 유네스코가 지정한 인류무형문화유산인 왕실의 '종묘제례'에 11년째 전용 제주로 사용되고 있다.

'경주법주'는 통일신라시대부터 내려오는 궁중비법으로 빚어 고유한 맛과 향이 살아 있는 우리나라 대표 명주로 국산 일반미 100% 순미주다. 일체 첨가물 없이 100% 국내산 쌀로 장기 저온 발효숙성으로 부드럽고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

'화랑'은 우리나라 찹쌀을 100% 원료로, 저온에서 150일간 정성으로 빚은 제품이다.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