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정일보] 스마트폰에서 발급받아 필요할 때 꺼내 쓰는 공무원 '모바일 신분증'이 이달부터 도입된다.
또한 모바일 공무원증 활용이 정착하면 연말부터는 일반 국민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와 인사혁신처는 전 국민 대상 모바일 신분증 도입을 위한 테스트베드로 추진하는 '모바일 공무원증' 구축 사업을 완료하고 오는 14일부터 공식 운영에 들어간다고 12일 밝혔다.
18년 만에 도입되는 모바일 공무원증은 애플리케이션으로 발급받아 필요할 때 스마트폰에서 꺼내 쓰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스마트폰 화면에 제시되는 모바일 공무원증의 모양과 기재사항은 현행 플라스틱 공무원증과 동일하다.
기존 공무원증과 마찬가지로 공무집행 시 신분 증명용, 정부청사나 스마트워크 출입을 위한 인증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공직자통합메일 등 업무시스템 로그인에도 쓰인다.
정부는 세종·서울청사의 중앙부처를 중심으로 오는 2월까지 26개 기관 1만5천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공무원증을 발급하고 4월에는 대전·과천청사 7만명에게 발급한다.
중앙부처 소속기관 13만여명을 대상으로는 6월까지 발급을 완료하고, 하반기에는 지방자치단체 등을 대상으로 기관별 모바일 공무원증 서비스 구현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모바일 공무원증은 당분간 플라스틱 공무원증과 병행해서 사용하게 된다.
이어 내년 이후에는 장애인등록증 등으로 확대 도입할 계획이다.
모바일 공무원증은 사용 과정 중 개인정보 침해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신원정보 소유와 이용 권한을 정보주체인 개인이 갖는 '자기주권 신원증명'(Self-Sovereign Identity) 개념을 적용하게 된다.
이에 따라 신원확인 요청 때마다 본인이 신원정보 제공 여부를 결정하며, 신분증 사용 이력도 본인만 확인할 수 있도록 중앙서버가 아닌 개인 스마트폰에 저장된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한편 행안부는 모바일 공무원증 공식 운영에 앞서 13일 정부세종청사 행정안전부에서 전해철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시연 행사를 연다.
전해철 장관은 "모바일 공무원증은 전 국민 모바일 신분증 시대를 여는 첫 관문인 만큼 충분한 검증을 거쳐 향후 모바일 신분증이 차질없이 안정적으로 도입·운영되도록 하겠다"며 "모바일 신분증이 널리 활용되면 비대면 경제도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