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무원뉴스] 모바일 공무원증 14일부터 서비스 시작…연말엔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장애인등록증도 도입

[공무원뉴스] 모바일 공무원증 14일부터 서비스 시작…연말엔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장애인등록증도 도입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1.01.12 13: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아 청사 출입·행정업무시스템 로그인 등 활용

[서울시정일보] 스마트폰에서 발급받아 필요할 때 꺼내 쓰는 공무원 '모바일 신분증'이 이달부터 도입된다.

또한 모바일 공무원증 활용이 정착하면 연말부터는 일반 국민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와 인사혁신처는 전 국민 대상 모바일 신분증 도입을 위한 테스트베드로 추진하는 '모바일 공무원증' 구축 사업을 완료하고 오는 14일부터 공식 운영에 들어간다고 12일 밝혔다.

18년 만에 도입되는 모바일 공무원증은 애플리케이션으로 발급받아 필요할 때 스마트폰에서 꺼내 쓰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스마트폰 화면에 제시되는 모바일 공무원증의 모양과 기재사항은 현행 플라스틱 공무원증과 동일하다.

기존 공무원증과 마찬가지로 공무집행 시 신분 증명용, 정부청사나 스마트워크 출입을 위한 인증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공직자통합메일 등 업무시스템 로그인에도 쓰인다.

정부는 세종·서울청사의 중앙부처를 중심으로 오는 2월까지 26개 기관 1만5천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공무원증을 발급하고 4월에는 대전·과천청사 7만명에게 발급한다.

중앙부처 소속기관 13만여명을 대상으로는 6월까지 발급을 완료하고, 하반기에는 지방자치단체 등을 대상으로 기관별 모바일 공무원증 서비스 구현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모바일 공무원증은 당분간 플라스틱 공무원증과 병행해서 사용하게 된다.

이어 내년 이후에는 장애인등록증 등으로 확대 도입할 계획이다.

모바일 공무원증은 사용 과정 중 개인정보 침해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신원정보 소유와 이용 권한을 정보주체인 개인이 갖는 '자기주권 신원증명'(Self-Sovereign Identity) 개념을 적용하게 된다.

이에 따라 신원확인 요청 때마다 본인이 신원정보 제공 여부를 결정하며, 신분증 사용 이력도 본인만 확인할 수 있도록 중앙서버가 아닌 개인 스마트폰에 저장된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한편 행안부는 모바일 공무원증 공식 운영에 앞서 13일 정부세종청사 행정안전부에서 전해철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시연 행사를 연다.

전해철 장관은 "모바일 공무원증은 전 국민 모바일 신분증 시대를 여는 첫 관문인 만큼 충분한 검증을 거쳐 향후 모바일 신분증이 차질없이 안정적으로 도입·운영되도록 하겠다"며 "모바일 신분증이 널리 활용되면 비대면 경제도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