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슈현장] 서울 동작구, 미세먼지 차단 업그레이드…스마트 쉼터 설치

[이슈현장] 서울 동작구, 미세먼지 차단 업그레이드…스마트 쉼터 설치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0.12.31 10: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흑석역 인근에 공기밀도 제어기술을 탑재한 개방형 스마트 쉼터 설치

[서울시정일보] 시속 분속 초속으로 발전하는 4차산업 혁명시대다. 서울 동작구가 다음달 말까지 흑석역 4번 출구 인근에 스마트 쉼터를 설치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흑석동 일대의 전국 최초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에 지정에 따라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 주변에 공기정화기능 개방형 쉼터를 조성해 미세먼지와 코로나19 감염병으로부터 주민을 보호하고자 마련됐다.

미세먼지 차단 업그레이드…스마트 쉼터 설치
미세먼지 차단 업그레이드…스마트 쉼터 설치

스마트 쉼터는 폭 3.5m×높이 3.8m의 규모로 IoT 센서가 탑재돼 외부 공기 변화에 자동으로 작동되고 온열의자 기능과 휴대전화 무선충전 서비스 등도 갖춰 쾌적한 환경에서 주민들이 휴식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공기밀도 제어기술을 통해 대형 공기막을 형성함으로써 30분 이상 가동시 미세먼지를 최대 60%까지 유입을 막아 돔 내부에 맑은 공기를 제공하며 공기의 밀도를 높여 비말에 의한 감염병을 예방한다.

또한, 구는 이달까지 흑석역~은로초등학교 인근과 흑석한강로 27 주택밀집지역 등 2개 구간의 도로난간에 미세먼지 흡착필터를 시범 설치한다.

미세먼지 흡착필터는 친환경 특수재질 탄소섬유 3중 필터로 구성되어 초미세먼지를 비롯해 휘발성 유기화합물, 포름알데히드 등 대기환경 오염물질을 흡수한다.

이와 함께 전기나 화석 에너지원을 사용하지 않아 깨끗한 대기환경 조성에 효과가 있다.

이정심 맑은환경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미세먼지로부터 주민을 보호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 특성을 반영한 미세먼지 줄이기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