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성시정]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선정···안성형 그린뉴딜 탄력

[안성시정]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선정···안성형 그린뉴딜 탄력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20.12.29 15: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간 총 사업비 100억원 투입, 안성시 기후위기 대응 캠퍼스 조성

[서울시정일보] 경기 안성시는 한국판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도시의 녹색 생태계 회복을 위해 자원순환, 물순환, 미래차 등 기후·환경 변화 속에서 지속 가능한 도시를 구축한다는 환경부 주관 공모사업이다.

안성시,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선정
안성시,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선정

이번 공모는 지자체별 기후·환경 여건에 대한 진단을 토대로 기후탄력 등 10개의 사업유형 중 복수의 사업을 공간적, 유기적으로 연계해 지역 특성에 맞는 묶음형 환경개선 해결책을 제시하는 형태로 지난 9월부터 약 3개월 동안 진행됐으며 전국 100여개의 지자체가 참여해 네 차례의 평가를 거쳐 최종 25개 지역이 선정됐다.

시는 이번 공모를 통해 ‘안성시 기후위기 대응 캠퍼스’를 조성해 기후위기 모니터링 및 통합 제어시스템 구축으로 도시의 기후위기 대응 컨트롤 타워를 만들고 소각시설 폐열을 활용하는 에너지 자립형 환경교육시설을 설치하는 등 ‘안성형 그린뉴딜 종합계획’과 연계하는 다양한 사업들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안성시 기후위기 대응 캠퍼스 조성사업의 세부내용은 도시 기후환경 통합시스템 구축 및 IoT/VR 기반 프로그램 개발 공공 소각시설의 폐열을 활용하는 자원순환형 다목적 교육시설 조성 신재생에너지 설비 인프라 구축 친환경 생태체험 및 휴식 공간 조성 등이며 사업기간은 2021~2022년까지로 총 사업비 1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김보라 시장은 이번 환경부 공모사업을 통해 “미세먼지 및 기후위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환경교육 거점시설을 마련해 시민들이 함께 공감하고 실천해 나가는 안성형 그린뉴딜 사업들을 점차 확대해 사람과 자연이 함께 더불어 사는 풍요로운 안성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