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서울교통공사, 승강장안전문 광고판 탈출에 용이한 접이식으로 교체 완료

[서울시정] 서울교통공사, 승강장안전문 광고판 탈출에 용이한 접이식으로 교체 완료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0.12.23 14: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2개 역 비상문 3810개, 광고판 1499개 교체, 광고 밝기도 증가해 광고주 만족도도↑

[서울시정일보] 서울교통공사가 서울 지하철 1~8호선 132개역의 고정문 3,810개를 동일 수량의 비상문으로 고정식 광고판 1,987개를 접이식 광고판 1,499개로 교체하는 작업을 이달 중순 완료했다.

승강장안전문 광고판 탈출에 용이한 접이식으로 교체 완료
승강장안전문 광고판 탈출에 용이한 접이식으로 교체 완료

교체된 접이식 광고판은 비상시 안에서 열면 문이 접히는 방식으로 탈출이 용이하며 직물성 방염 소재로 만들어져 안전이 크게 강화됐다.

이 외에 기존 아크릴 소재 광고판에서 보이던 난반사가 없어, 광고의 밝기가 크게 높아졌기에 광고주들의 만족도도 높다.

새 접이식 광고판의 크기와 규격은 기존 고정식 광고판과 동일하다.

공사는 2016년 구의역 사고 등을 계기로 안전 확보를 위해 승강장안전문 고정문을 개폐 가능한 비상문으로 개선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이미 계약이 체결된 광고판은 철거 등이 어려웠기에, 공사는 광고를 통한 수익 추구와 안전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대체광고판 도입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공사는 여러 방식의 광고판을 시험해 본 결과, 비상문 손잡이를 안에서 열면 광고판이 접히는 접이식 광고판 방식을 채택했다.

작년 8월 2호선 왕십리역에서 시범 운영한 결과, 비상문 개방시간이 1~2초로 짧고 탈부착이 간단해 안전·유지 관리 효과가 높았다.

접이식 광고판은 기존 광고를 그대로 실을 수 있어 광고대행사와의 잔여 계약기간 유지가 가능하다.

이 때문에 광고대행 업체가 매출 손실 등을 이유로 사업에 이견을 제시했던 사항도 명쾌히 해결됐다.

승강장안전문 도입초기 민간투자로 설치된 일부 지하철역의 고정형 승강장안전문 1,840개는 개선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 협의 중이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지난 7월 발표한 대로 승강장안전문 고정문 개선 사업을 연말까지 무사히 추진하는 데 성공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안전·편의를 최우선으로 추구하며 지하철 광고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