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 소외된 성인 최중증발달장애인 7월부터 낮활동 지원 개시

서울시, 소외된 성인 최중증발달장애인 7월부터 낮활동 지원 개시

  • 기자명 손수영
  • 입력 2017.05.10 20: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1일부터 시내 11개 장애인복지관에서 총 57명 대상으로 시범사업 시작

▲ 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시정일보 손수영기자) 서울시가 성인 최중증발달장애인에 대한 '낮 활동 지원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최중증발달장애인은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끼치거나 위협이 될 수 있는 문제적 과잉 행동을 보이는 발달장애인이다. 예컨대 자신의 얼굴을 지속적으로 때리거나 옷을 찢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서울시는 오는 7월1일부터 최중증발달장애인 57명을 대상으로 11개 장애인복지관에서 낮 활동을 지원한다. 활동 지원 시간은 월, 화, 목, 금 주 4회, 하루 6시간이다. 2년간 전문적이고 개인별로 최적화된 서비스가 제공된다. 특히 6개월 단위로 이용자를 모니터링 해 주간보호시설 등 장애인복지시설로 전환토록 할 계획이다.

최중증발달장애인의 경우 만 19세까지는 특수학교, 교육청 바우처, 장애인복지관 등을 통해 일정부분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만 성인이 되고 나서는 돌봄 서비스가 줄어들면서 지역사회로부터 고립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중증발달장애인들이 보이는 이 같은 행동은 문제해결을 위한 자기결정의 표현방식이고 문제 극복을 위한 도전적 행동인 만큼 시민들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시는 설명했다.

모집기간은 15일부터 26일까지 이용 신청을 받는다. 서울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나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장애인복지관으로 신청하면 된다. 가정 내 보호를 받고 있는 성인 발달장애인만 신청할 수 있다.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