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2:40 (금)

본문영역

서울시, 수해피해 최소화 위해 '2017년 풍수해 안전대책 추진현황' 발표

서울시, 수해피해 최소화 위해 '2017년 풍수해 안전대책 추진현황' 발표

  • 기자명 손수영
  • 입력 2017.05.10 19: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우영향 예보로 3시간 후의 침수발생을 사전예측 예비비상 발령

▲ 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시정일보 손수영기자) 서울시가 앞으로 수해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3시간 후의 침수발생을 예측해 자치구별로 비상발령을 내리는 대응체계를 가동한다.

서울시는 10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7년 풍수해 안전대책 추진현황'을 발표하고 언제, 어떻게 다가올지 알 수 없는 풍수해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는 15일부터 풍수해 안전대책을 총괄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한다. 본부는 박원순 시장을 본부장으로 위기대응 기능별 13개 실무반 46명으로 구성한다.

시는 우선 국립기상과학원 등과 협업으로 침수지역 예측시스템과 호우 영향예보를 시범운영한다. 호우 영향예보는 같은 양의 비가 오더라도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영향을 추정해 피해를 줄이는 예보다.

그동안 시는 강우정보에 따른 비상발령을 서울전역에 일률적으로 실시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비가 내리기 시작한 지 3시간 후의 침수발생을 사전 예측해 자치구별로 예비비상을 발령하게 된다.

침수방지시설도 집중 관리한다. 침수방지시설은 집중호우 시 반지하주택 등 저지대 침수취약 주택의 침수를 막아주는 물막이판, 역류방지시설, 수중펌프 등으로 침수방지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약 6만가구에 설치돼 있으며, 시는 올해도 약 5200가구에 설치할 계획이다.

하천 내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대책도 강화한다.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서울시 13개 지방하천에는 현재 홍수 예·경보시설 등 하천위기상황 관리시설이 529개 설치돼 있다. 그러나 기습적인 폭우가 내리면 경고안내 방송이 나와도 미처 대피를 하지 못해 매년 고립사고가 발생했다.

올해부터는 사전 안내방송을 추가해 하천 내 시민 대피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홍수 예·경보시설 운영체계를 기존 주의-대피-주의보-경보-범람 등 5단계에서 사전 안내방송을 맨 처음 단계에 추가해 6단계로 개편한다.

서울시는 이밖에 5년 연속 산사태 무재해 달성을 위한 산사태 취약지역 190개소 예방사업을 우기 전인 6월에 모두 마무리 할 방침이다.

박원순 시장은 "자연재해를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지만 호우 영향예보 등을 통한 발빠른 대응으로 침수피해가 최소화되길 기대한다"며 "기상특보 상황에서는 시민들도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