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도심에서 ‘왕실호위군 퍼레이드’를 재현(봄 나들이 가자)

도심에서 ‘왕실호위군 퍼레이드’를 재현(봄 나들이 가자)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7.04.29 14: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30일(일) 덕수궁 왕궁수문장 교대의식 특별행사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4월, 따뜻한 봄 주말에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조금 특별한 전통문화를 관람하는 건 어떨까?

 

시는 ‘17. 4. 30(일) 덕수궁 왕궁수문장 교대의식 특별행사의 일환으로 14시 30분부터 숭례문을 출발하여 광화문광장까지 “왕실호위군 퍼레이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조선시대 왕은 군사훈련, 온천행, 선왕의 무덤 참배, 칙사 영접 등을 위해 수시로 궐 밖으로 행차하였고, 왕을 호위하기 위해 갑옷과 무기를 갖추고 위풍당당하게 행진하는 군사들은 왕의 행차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국왕의 힘을 과시하는 역할을 하였다.

 

 몇백년이 지난 역사의 한 장면을 오는 30일 서울시가 왕의 행차를 재현한다. 숭례문에서 출발하여 광화문광장까지 비교적 짧은 거리이지만, 출연자 160여명과 말 5필이 행렬을 이으며 조선 국왕과 전통 호위군들의 늠름한 모습을 재현할 예정이다.

 

 이날 각종 깃발과 무기를 든 호위군사 115명과,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상품으로 자리매김한 덕수궁 왕궁수문장 재현행사의 취타대, 수문군이 행렬에 합류한다. 서울 도심에서 160여명의 대규모 군사행군과 함께 박자를 맞춘 취타대의 태평소, 징, 운라, 나각, 나발의 연주는 정연함과 청각적 효과를 높이며 조선시대 전통문화 볼거리를 시민에게 제공할 것이다.

 

또 퍼레이드 외에도 광화문광장 북측광장에서는 호위군과 수문군이 광장 주위를 도열한 가운데 15명의 무예시연단이 다양한 병장기를 가지고 무예를 보여줄 예정이다.


   함성과 함께 시범단이 행사장으로 입장하여 진법사열하여, 기창 군무 시범을 보이고, 정조대왕이 직접 쓴 ‘어제무예도보통지서’ 낭독과 함께 본국검 시범, 베기 시연을 한다.  이어서 월도, 등패와 곤방의 교전, 장창을 활용한 군무, 쌍검 베기 시범, 24반 무예의 권법 시범과 여러 형태의 검법으로 대나무/짚단 베기 시범 등을 보여주고 퇴장한다.
 
황문권기자hmk0697@hanmail.net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