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4 18:08 (수)

본문영역

[경기도정] 경기북부 10개 시군,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경기북부 추가이전 공동건의문 발표

[경기도정] 경기북부 10개 시군,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경기북부 추가이전 공동건의문 발표

  • 기자명 곽은영 기자
  • 입력 2020.12.14 10: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포천시청

[서울시정일보] 경기북부 10개 시군의 시장·군수 일동은 14일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 등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의 경기북부 추가 이전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다.

낙후된 경기북부의 지역 활성화와 실질적인 균형발전 도모를 위해 중견 규모 이상의 공기업과 출연기관 등을 경기북부로 추가 이전해 향후 실효성있는 경기북부의 발전계기를 마련해달라는 것이 공동합의와 건의의 주요 내용이다.

경기북부는 수도권, 군사지역이라는 이유로 여러 규제와 차별을 감수해왔으며 경기북부 353만 도민들의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경기북부 주민들에게 ‘특별한 희생에 대한 특별한 보상’이라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실정이다.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기도 산하 8개 공공기관을 경기북부 등 균형발전이 필요한 지역으로 이전하고자 계획을 확정한 바 있다.

다만, 이전이 결정된 공공기관의 규모가 대부분 20~200명이 근무하는 중소규모라는 점에서 균형발전 차원의 정책효과가 미미할 것이라는 주장과 지역여론이 형성되며 경기북부 시장·군수들의 공동건의문 발표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경기북부는 다가올 평화시대를 대비해 동북아시아를 넘어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할 수 있는 경제·물류 거점 성장기지로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공공기관 추가 이전 등 지속적인 역량강화를 통해 미래를 위한 대비를 차근차근 해 나아가야 한다.

경기북부 10개 시군의 시장·군수들은 경기도 공공기관의 추가이전이 이루어진다면 경기북부 발전효과가 경기도,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국토 균형발전과 미래성장을 이끌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라 의견을 모았으며 공동건의문 서명부를 경기도에 공식 전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