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심산기념관 및 문화센터』개관식

『심산기념관 및 문화센터』개관식

  • 기자명 조규만기자
  • 입력 2011.03.27 17: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운동과 반독재투쟁에 평생 바친 김창숙 선생의 유물, 사진, 서적 등 약 200여점 전시


“조국의 광복을 도모한지 십여 년, 가정도 목숨도 돌보지 않았노라.
뇌락(牢落)한 나의 일생 백일하에 분명하거늘 어찌 야단스럽게 고문하는가!“
(고문하는 자들에게)

서울 서초구(구청장 진익철)가 반포근린공원 내에 지하2층, 지상3층 총 연면적 8,415㎡규모로 항일독립운동과 반독재 투쟁에 평생을 바친 심산 김창숙 선생의 애국애족정신과 계몽사상을 기리기 위해 건립한 심산기념문화센터(심산기념관) 개관식을 오는 29일(화)개최한다.

심산 김창숙 선생은 단재 신채호, 만해 한용운과 더불어 삼절(三節)로 평가 받는 분으로 독립운동 외에도 조국의 통일, 반독재투쟁, 민족사학 육성 등에 앞장선 유림출신의 민족 운동가이다.

선생의 사상과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구는 총17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난 2008년부터 건립을 시작했고, 지난해 4월 독서실 및 문화프로그램을 일부 개관 했으며, 이번에 심산기념홀, 전시실 설치 등을 마무리하여 개관식을 연다.

(사)심산기념사업회(회장 김중위)와 공동 주관으로 개최하는 이날 개관식에는 고승덕 국회의원, 이혜훈 국회의원 등 6명의 국회의원, 박인주 청와대 사회통합비서관, 박승춘 국가보훈처장, 승병일 광복회장, 김준영 성균관대총장을 비롯한 시․구의원, 지역주민, 유족회, 심산 김창숙 선생의 고향인 성주군 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심산기념문화센터 아트홀에서 진행된다.

식전행사로 심산 김창숙 선생의 영상 다큐멘터리 상영 및 기념공연, 축시를 하고, 본행사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축하메시지 대독, 동상제막식, 시설 라운딩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개관행사 종료 후 오후 2시부터‘현대사회와 심산사상’이라는 주제로 개관기념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학술회의는 박환 수원대 교수의 사회로 이영호(성균관대 교수), 장세윤(동북아역사재단 연구원), 박해남(성균관대 교수)의 주제발표를 통해 심산 선생님의 유학사상과 애국사상을 현대사회와 접목시켜 현실인식과 대응방안에 대해 토론을 펼친다.

▶ 심산 김창숙 선생의 발자취를 엿볼 수 있는 『심산기념관』

심산기념문화센터 내 지상1층에 위치하고 있는 심산기념관에는 심산 김창숙 선생의 발자취를 엿볼 수 있는 유물․사진․서적 등이 약 200여점이 전시된다.

구는 주민들이 심산 선생님의 얼을 느끼고, 항일독립운동과 반독재투쟁, 유학단체 개혁, 민족사학 육성 등 격동의 한국 근현대사에 큰 족적을 남긴 선생을 민족의 지도자로 재조명하여 그의 사상과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는 한편, 일제의 침략사 등 우리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선비정신을 배울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서초구 관계자는 “양재시민의 숲에 위치하고 있는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 이어 서초구 관내에 두 번째로 독립운동가 기념관이 개관하면서 자라나는 꿈나무들이 우리 선조들의 애국ㆍ애족 정신을 배울 수 있는 뜻깊은 장소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청소년들이 향학열 불태울 수 있는 『독서실』 및 다양한 프로그램 『문화센터』
선생은 항일운동과 반독재 운동을 펼친 투쟁가로서의 삶 이외에 성균관 및 유도회를 재건한 유학자로서 성균관대학교를 설립할 정도로 민족사학 육성에 관심이 많았다.

선생의 이런 뜻을 받들어 심산기념문화센터 내 지하1층에 762석 규모의 최신식 시설의 독서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무선인터넷실과 전용학습 공간으로 구성되어 일평균 500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또한 어학강좌, 정보화 교실, 전통문학강좌 등 80여개의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주민들의 평생교육장소로도 자리매김 하고 있다.

주민들의 문화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심산 선생님의 애국애족 정신을 기리기 위한 기념관까지 홍보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서초구 관계자는 “향후 심산기념문화센터는 심산 선생님의 애국애족 정신 및 업적을 전국에 널리 홍보할 계획이고, 이와 더불어 선생님의 애국계몽사상을 본받아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의 정서함양과 능력계발을 도모하는 산 평생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