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서울시정] '수도계량기 동파 막는다'.35만 세대 맞춤형 보온대책

[서울시정] '수도계량기 동파 막는다'.35만 세대 맞춤형 보온대책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0.12.03 08: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3월 15일까지 동파 긴급복구 위한 ‘동파대책 상황실’ 운영

[서울시정일보] 서울시가 수도계량기 동파에 취약한 35만여 세대에 대한 맞춤형 보온 조치를 강화한다.

수도계량기 동파 막는다...35만 세대 맞춤형
수도계량기 동파 막는다...35만 세대 맞춤형

동파에 취약한 노후 연립주택, 복도식 아파트, 상가 등 건물 특성별로 맞춤형 보온 조치를 실시해 동파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3일 시에 따르면 지난겨울에 동파가 발생한 세대를 분석한 결과, 복도식 아파트의 벽체형 계량기함과 공사현장의 맨홀형 계량기함에 설치된 수도계량기에서 동파가 많이 발생했다.

주요 원인은 장기 공가 및 장시간 외출, 보온재 노출 순으로 분석됐다.

특히 공사현장의 경우 수도계량기 보호통 파손, 보온재 노출 등 관리 부주의에 따른 동파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각 수도사업소에서는 관할구역 공사현장에 계량기 동파예방을 지속 안내하고 관리 부주의에 따른 동파 시 변상대금을 부과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 겨울을 대비해 복도식 아파트와 노후된 연립주택에 ‘벽체형 보온재’ 9천 4백여 개, 단독주택과 상가에는 ‘맨홀형 보온재’ 5천 6백여 개를 설치하고 파손된 ‘계량기함 뚜껑’ 3천 9백여 개를 정비한다.

아울러 계량기함의 외부를 덮어 보온하는 ‘보온덮개’ 31만 5천 8백장을 아파트와 연립주택에 배부한다.

계량기 몸체의 유리부까지 감싸 보온할 수 있는 ‘계량기 자체 보온재’ 일명 ‘계량기 내복’도 작년에 이어 3천 2백여 개를 설치해 보온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동파에도 안전한 ‘동파안전계량기’를 확대 설치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1만 4천 8백여 개를 설치했고 하반기에 1만 3천 5백개를 확보해 동파된 계량기 교체 및 동파취역지역 설치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일 최저기온에 따라 ‘관심 ⇒ 주의 ⇒ 경계 ⇒ 심각’ 4단계의 동파 예보제가 실시된다.

일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아래로 예보될 경우, 공동주택 관리소장과 공사현장 관계자에게 동파예보 문자도 발송한다.

시는 수도계량기 보온을 했어도 영하 10도 미만인 날이 이어지면 동파가 발생하고 기온이 영하 15도 미만으로 떨어지면 동파 발생량이 급증한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지난달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간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경계·심각 동파예보단계에서는 상황실이 24시간 열린다.

수도계량기 동파 시 신속하게 복구하기 위해서다.

8개 수도사업소는 동파안전계량기와 해빙기 등 주요 장비는 물론 비상복구인력을 확보하는 등 긴급 복구 체계를 갖췄다.

한편 시는 겨울철 원활한 수돗물 사용을 위해서는 수도계량기 보온과 함께 수도꼭지를 틀어 물을 가늘게 흘려보내는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시민들이 각 가정에서 직접 취할 수 있는 동파 예방법을 제시했다.

채우기 : 수도계량기함을 점검해 보온재가 젖어 있거나 파손된 경우 헌옷, 솜, 에어캡 등 젖지 않은 새로운 보온재로 교체해줘야 한다.

젖은 보온재는 얼어붙어 동파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틀기 : 수도계량기 보온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수돗물을 흘려보내는 일이다.

특히 한파가 이틀 이상 지속되는 날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수돗물을 가늘게 흘려보내는 것이 좋다.

녹이기 :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때는 따뜻한 물수건을 사용해 계량기와 수도관 주위를 골고루 녹여준다.

화기를 사용하면 화재가 발생할 수 있고 50도 이상 뜨거운 물을 사용할 경우 계량기 파손의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한다.

아울러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파예방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시민 참여 페이스북 이벤트도 실시한다.

각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동파예방 참여 인증사진을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페이스북 내 이벤트 게시물에 댓글로 남기면 된다.

한파대책 추진기간 종료 후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5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겨울철 수돗물이 갑자기 나오지 않을 때에는 수도계량기 유리가 깨지거나 부풀어 올랐는지 확인하고 동파가 의심될 때는 서울시 다산콜재단 또는 관할 수도사업소로 신고하면 된다.

백 호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매년 동파계량기 교체 및 예방에 많은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 만큼 동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요하다”며 “추워지는 날씨에 두꺼워지는 외투만큼 우리 집 계량기의 보온에도 관심을 가져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