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제자유구역에 외국의료기관 개설

경제자유구역에 외국의료기관 개설

  • 기자명 송성근기자
  • 입력 2011.10.14 10: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의료기관 개설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적인 방안 마련

[서울시정일보 송성근기자] 외국의료기관 개설에 필요한 제도적 장치를 조속히 마련해 달라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건의와 관련해 지식경제부는 경자구역 외국의료기관 설립에 대해 복지부, 재정부 등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온 바, 현행 경제자유구역특별법(이하 경자법)이 허용한 범위 내에서 동 법 시행령 및 보건복지부령을 제‧개정해 외국의료기관 개설을 촉진키로 했다. 다만, 관련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므로, 시행령 입법예고 등 사전절차는 금주 중 착수하되, 최종 확정절차는 국회의 법안처리 여부에 따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당초 정부는 국회에 계류 중인 관련 법안이 조속히 처리되기를 희망하였으나 계속 지연됨에 따라 외국의료기관 개설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여 진다.
외국의료기관 개설은 현 경자법 하에서도 문제가 없으나, 동 법은 개설요건으로 의료법상의 요건 외에는 자본금과 외투비율만 규정하고 외국병원 참여여부, 외국인 의사 고용비율 등에 대해서는 규정이 없어 개설요건이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었다. 자본금 50억 원 이상, 외국인 투자비율 50% 이상

이러한 상황은 외국의료기관에 대한 과소투자나 과다투자를 야기해 경제자유구역 활성화나 국민보건의료체계 발전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이번 경자법시행령 개정은 허가요건을 명확히 함으로써 한편으로는 투자자들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불필요한 외국의료기관의 남설을 막아 국민보건의료체제에 미치는 영향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이다. 추후 방향은 ① 외국병원이 국내 외국의료기관 운영에 참여토록 의무화 ② 외국면허 소유 의사․치과의사를 복지부장관이 정한 비율이상 고용 ③ 보건복지부령에 외국의료기관의 개설허가 절차 등을 위임하는 조건 등이다.

다만, 국회 계류 중인 법안들은 외국의료기관의 개설허가요건과 특례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나, 경자법시행령 개정안에는 최소한의 개설허가요건만 포함될 수 있어 외국의료기관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서는 외국의료기관 특성상 불가피한 특례를 담은 법률 개정도 병행될 필요가 있다.
정부도 계류법안들의 심의가 이루어질 경우, 모든 특례조항의 원안 처리를 요구하지 않고, 필요 최소한으로 축소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