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주시] 지식 협동조합으로 "평생학습 새판" 짜자

[전주시] 지식 협동조합으로 "평생학습 새판" 짜자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20.12.01 22: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평생학습마을의 필요성을 강조 -

- 평생교육 네트워크 및 홍보 강화 등을 제시 -

[서울시정일보]  전주시 평생교육의 새 판을 짜기 위해 평생교육 기관들의 지식 협동조합결성 등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자는 주장들이 나왔다.

 

 전주시는 1일 전주시평생학습관에서 코로나19 시대 평생학습을 활성화하기 위한 포럼인 평생학습 새판찾기(ctrl+alt+del(리부팅))’를 유튜브 생중계로 개최했다.

지식 협동조합으로 평생학습 새판 짜자
지식 협동조합으로 평생학습 새판 짜자

이번 포럼은 코로나19로 변화를 모색할 수밖에 없는 평생학습 환경을 어떻게 새로 고쳐나가야 할지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조강연에 나선 최돈민 상지대학교 교수는 서울시 노원구 평생학습마을과 영국, 일본, 호주 등의 사례를 차례로 소개하면서 지역의 빈 공간과 공간을 필요로 하는 시민들을 연결하는 평생학습마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지식 협동조합으로 평생학습 새판 짜자
지식 협동조합으로 평생학습 새판 짜자

고영상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연구개발특임센터장은 평생학습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방안으로 평생교육과 지역과의 연계 주민의 학습비 지원 평생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의 체계적 관리 평생교육 네트워크 및 홍보 강화 등을 제시했다.

 

홍기빈 전환사회연구소장은 대학-도서관-연구소 등 자원을 연계해 모든 이들이 스스로 가능한 시간과 조건에 교육과 수련에 참여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교육환경이 필요하다면서 다양한 평생교육 기관들이 지식 협동조합을 결성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라고 제안했다.

 

최지혜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은 날뛰는 소를 마침내 길들이는 능숙한 카우보이처럼 시의적절한 대응으로 팬데믹의 위기를 헤쳐나가야 한다면서 ‘COWBOY HERO’라는 열 가지 키워드를 통해 다양한 전략을 설명했다.

지식 협동조합으로 평생학습 새판 짜자
지식 협동조합으로 평생학습 새판 짜자

권인탁 한국평생교육학회장을 좌장으로 임영희 남부대학교 교수와 전하영 ()한국평생교육사협회장, 박선경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실장의 지정토론도 진행됐다. 이어 화상회의 앱인 줌(ZOOM)과 유튜브를 통해 종합토론과 시민토론자들과의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전주시 교육청소년과 관계자는 이번 포럼은 평생학습에 대한 열띤 의견을 주고 받으면서 앞으로의 평생학습의 발전방향을 조망할 수 있는 논의의 장이었다평생학습에서 소외되는 계층이 없는 정책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