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의회 김용석 의원, 「서울특별시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대표 발의

서울시의회 김용석 의원, 「서울특별시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대표 발의

  • 기자명 최승수
  • 입력 2017.04.10 09: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기관의 의뢰를 통하여 실태조사 실시

▲ 김용석 의원

  [서울시정일보 최승수 기자] 서울시의회 김용석 의원(더불어민주당, 도봉1)은 7일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해 증가하는 알레르기 질환(아토피, 천식, 알레르기 비염 등)의 예방 및 관리 수행을 골자로 하는「서울특별시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발의 했다.

  이번 조례안은 서울시장이 알레르기 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고, 전문기관의 의뢰를 통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인 아토피와 천식 등의 예방관리를 위한 홍보‧교육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서울 시민의 이해를 높이고, 건강증진과 유지관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은 ▲ 알레르기 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시행계획의 수립‧시행 ▲ 예방관리계획의 수립 및 정책반영을 위한 실태조사 ▲ 서울시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의 운영 등을 시행할 수 있도록 했다.

  김용석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는 보건의료기본법과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2017년 3억8천만원(국비 50%)을 예산 편성하여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운영 ▲아토피 치유체험 캠프 운영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의 운영(민간위탁) ▲알레르기 질환 환아 선별을 위한 유병조사 등의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예산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서울시의 역할과 지원 근거를 마련하여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김용석 의원은 “2015년 건강보험통계연보에 따르면, 국민 10명중 1.3명이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일 정도로 흔한 질환”이라고 지적하면서, “현재 서울시의 예산수준으로는 효과적인 예방과 질병 관리 체계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안타까움을 표하며 조례안 발의 배경을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서울시의 대기환경은 미세먼지로 인해 점점 악화되고 있어 알레르기질환자는 증가할 수밖에 없다. 서울시민의 건강을 위해 서울시의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