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광역시] 이용섭 시장 "코로나19 등 현안 관련" 온라인 브리핑

[광주광역시] 이용섭 시장 "코로나19 등 현안 관련" 온라인 브리핑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20.11.25 20: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남대병원과 광주교도소 집단감염이 계속 -

- 일상에서 밀접 접촉을 줄이는 것이 앞으로 지역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관건 -

[서울시정일보] 전남대병원과 광주교도소 집단감염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늘 현재 광주교도소 관련 확진자가 17(교도관 3, 재소자 8, 가족 6)이고 전남대병원과 관련된 확진자가 총 65(의료진 14, 입주업체 직원 2, 지인 및 가족 등 22, 타지역 19)입니다.

 

최근 감염은 주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함께 생활하면서 음식을 나눠 먹고, 대화를 나누는 가족과 지인 등 가장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상에서 밀접 접촉을 줄이는 것이 앞으로 지역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관건입니다.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올해 연말에는 서로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모임과 행사를 최대한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언제 어디서나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마스크를 착용해 주십시오. 식사음주 등 어쩔 수 없이 마스크를 벗을 수밖에 없는 상태에서는 대화를 최대한 삼가 주십시오.

 

수능시험이 8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확진자의 접촉자 등을 포함하여 수험생들이 안전하고 편한 환경에서 실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광주시교육청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 광주에서 노동법 개정 저지를 요구하는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의 집회와 광산구 하남산단 사업장의 노사 갈등으로 인한 집회, 농민수당 지급을 요구하는 농민회 집회 등이 잇따라 열리면서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시민 모두가 힘들고 코로나19의 감염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위기 상황이므로 조금씩 양보하고 배려하며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광주공동체의 안전을 지켜주시길 호소드립니다.

 

아무리 시급성이 있고 좋은 뜻을 가진 집회나 모임이라고 하더라도 방역수칙 준수가 지켜지지 않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무관용 원칙으로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의료체계가 무너지면 시민의 건강권도 함께 무너집니다.

각급 병원들의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지역 거점병원인 전남대병원 의료진의 잇따른 감염으로 인해 지역 의료체계에 큰 혼란과 공백이 생기면서 시민들의 건강권까지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번 일을 반면교사 삼아 각급 병원에서는 더욱 긴장감을 유지하며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료진과 병원 종사자들은 고위험군과 상시적으로 접촉해야 하는 업무의 특성을 감안하여 다중이 모이는 시설과 모임행사 참석 등을 더욱 철저하게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전남대병원은 당초 오늘부터 2차 병원을 경유한 응급환자에게 응급실 진료를 재개할 예정이었으나, 감염 확산이 계속되고 있고 의료진 다수가 격리 중인 점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당분간 응급실이 폐쇄됨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시민 여러분께서는 가급적 1,2차 의료기관을 이용해 주시고, 이들 의료기관에서는 안전하고 편리한 진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기아차 노사는 상생의 정신으로 문제를 해결해 주십시오.

 

코로나19로 엄중한 상황에서 기아차 노조가 오늘(11.25.)부터 3일간 부분파업에 들어갔다는 소식에 시민들의 걱정과 우려가 매우 큽니다.

 

광주 지역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아차 노사가 임급협상 과정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노조파업까지 돌입하면서 자동차 생산차질은 물론 270여개 지역 협력사들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시민들의 생계까지 크게 위협받고 있습니다.

 

기아차 노사에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노와 사가 갈등과 투쟁보다는 상생의 정신으로 대화하고 양보하면서 임금단체협상을 이어가 주십시오. 노동이 존중받고 기업하기 좋은 노사상생도시, 산업평화도시 광주 실현에 기아차 가족들이 앞장서 주십시오.

 

셋째, ‘국민의힘이 아시아문화중심도시특별법 개정에 힘을 더해주십시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정상화를 위한 국립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하 아특법 개정안)국민의힘반대로 법안소위에도 오르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정상화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은 지역민들의 열망을 담은 숙원 사업입니다. 특히 국민의힘김종인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는 수차례 광주를 찾아 광주와의 동행을 강조하면서 아특법 개정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한 바 있습니다.

 

광주 시민들은 국민의힘이 진정성을 갖고 광주 시민들과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해 줄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아특법 개정안과 518특별법 개정안, 그리고 군공항 이전 특벌법 개정에 이르기까지 광주발전에 힘을 실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그리해야 국민의힘이 강조하는 국민대통합도 시작될 수 있습니다.

 

넷째, 보행자 안전 중심으로 시내교통시스템을 바꾸겠습니다.

 

지난 17일 북구 운암동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와 관련해 우리시(시민권익위원회 중심), 북구청,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교통관련 전문가들이 주민대표단, 인근상가, 주변 학교 및 유치원 등과 두 차례에 걸쳐 현장 간담회를 갖고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다음과 같이 조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

가장 큰 쟁점인 사고가 난 횡단보도의 신호등 설치와 횡단보도 폐쇄에 대해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습니다만, 우선 해당 횡단보도를 폐쇄하고 차도와 인도를 구분하는 펜스 설치 과속 및 주정차단속 CCTV 설치 어린이 보호구역 표시의 시인성 개선 등 4가지 조치를 취하자는데 주민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다만 횡단보도 존치와 신호등 설치 여부 등은 3개월간 시행성과를 보고 주민들의 의견을 다시 수렴하여 최종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교통사고는 명백한 인재이고 우리사회의 교통안전 불감증의 민낯을 여실히 드러낸 결과라는 점에서 매우 부끄럽고 안타깝고 죄송스럽습니다.

 

우리시는 이번 일을 계기삼아 시내 도로교통시스템을 보행자 안전 중심으로 전면 전환하겠습니다. 특히 어린이보호구역 전체에 대한 강도 높은 점검을 실시해 위험요소 등 문제점을 찾아 조치하겠습니다.

 

하지만 시스템이 완벽하게 갖춰져도 운전자들의 안전의식이 없으면 사고는 근절될 수 없습니다. 민식이법이 만들어졌고, 신호등과 안전시설이 설치된 지역에서도 비일비재하게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도나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운전자들의 교통수칙 준수와 안전의식입니다.

 

더 이상은 어른들의 부주의와 안전 불감증으로 우리 아이들이 목숨을 잃거나 다치는 일이 없도록 교통 수칙 위반에 대한 적발과 처벌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