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자치구들의 일자리 창출 사업...No.1 자치구는 어디?

자치구들의 일자리 창출 사업...No.1 자치구는 어디?

  • 기자명 황인혜기자
  • 입력 2011.10.13 10: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25개 구 중 최우수구에 마포구, 우수구에 성북구, 강북구, 강남구 순

[서울시정일보 황인혜기자] 서울시 지하철 3호선 매봉역에서 3년간 운영되어온 고객 소원 게시판의 소원들을 확인한 결과 가장 많은 소원은 ‘취업과 진로’이며 ‘행복과 사랑’이 그 뒤를 이었다.

서울시는 ‘10년 9월 1일 ~ ’11년 8월 31일까지 1년간 각 자치구에서 추진한 일자리창출 실적에 대한 성과 발표가 있었다. 서울시의 평가한 결과, 최우수구에 마포구, 우수구에 성북구, 강북구, 강남구, 모범구에 구로구, 관악구, 성동구, 도봉구, 강서구가 선정되었으며 일자리창출 실적에 대해 ▲ 사회적기업 발굴․육성 ▲ 취업상담 및 알선 ▲ 사회적 공공일자리 ▲ 창업 및 중소기업 지원 ▲ 타기관과의 일자리창출 사업 협력 ▲ 단체장 관심 분야 등 6개 분야, 15개 항목, 37개 지표에 대해 종합평가를 실시하였다.

시는 각 자치구에서 제출한 실적자료를 토대로 지난 9월 9일부터 서면평가를 실시하였으며 9월28일(수)부터 10월 5일(수)까지 현장실사를 실시해 서면심사를 보완하였으며 지난 10월7일 일자리 관련 외부전문가 4인과 시 내부위원 3인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최종심의 결과, 마포구가 2011년 최우수구로 선정됐으며 성북구, 강북구 및 강남구가 우수구로, 구로구, 관악구, 성동구, 도봉구, 강서구가 모범구로 선정되었다.

최우수구로 선정된 마포구는 사회적기업 발굴․육성, 창업 및 중소기업지원, 타기관과의 일자리창출사업 협력, 단체장 관심도 등 4개 분야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 마포구,‘QR코드 활용’사회적기업 홍보 및‘19(일자리 구하는 날) Day’운영 >

마포구는 사회적기업의 홍보 및 판로개척을 위해 관내 46개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일자리진흥과 직원이 직접 QR코드집을 제작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였다, QR코드를 통해 실시간으로 사회적기업의 상품, 서비스를 검색 구매가 용이하도록 하여 사회적기업 자립기반 조성에 기여하였다.
또한 미니 일자리 박람회 형식의 ‘19(일자리 구하는)Day’를 지난 2월부터 매월 19일에 운영하여 구직자 개개인의 적성과 욕구를 반영한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는 등 지역 특성에 맞는 구인구직 교류의 장을 추진하였다. 기업체와 구직자들이 현장면접을 통해 채용되도록 운영하는 ‘19Day’는 일회성 행사가 아닌 지속적으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매월 운영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성북구‘사회적기업 창조공간 조성’및 ‘사회적기업 박람회 ’개최>

성북구에서는 종암동에 11월 개원을 목표로 ‘사회적기업 허브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허브센터에는 커뮤니티 공간, 세미나실, 정보자료실, 홍보판매전시관, 영상미디어실, 정보검색실 등을 설치하고 사회적기업 전문 상담사를 배치하여 관내 사회적기업 및 관심있는 지역 주민들이 상호 아이디어와 정보를 교류하는 창조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자 사회적기업의 날(7.1)에 사회적기업 박람회를 개최하였다. ‘성북구와 함께하는 착한 기업’이란 캐치프레이즈 아래 열린 이날 행사에는 67개 업체 및 2,000여명의 인원이 참여하였으며, 홍보관, 전시 및 판매관, 체험관, 복지나눔장터, 구인·구직 상담센터, 특산품판매마당, 공연마당 및 먹거리마당을 마련하여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였다.

<강북구‘일자리창출 및 고용안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강북구는 민․관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사)한국음식업중앙회 강북구지회와 업무협약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최대 관심사이자 희망인 일자리 창출과 고용안정에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였다.
최근 취업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민과 관내 3,700여개소의 음식업종의 고용안정을 위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을 통한 구인구직난 해소, 구인구직자 연계를 위한 취업과 고용지원서비스 제공, 그 밖의 일자리 창출과 관련한 협력사항 등을 위해 서로간 협약하였다. 이에 강북구(취업정보은행)는 구직등록자 중 음식업종 희망자를 소개하고 강북구지회에서는 구인업체(음식업체)의 빈 일자리(인력)를 소개하여 132명이 취업하는 등 지역사회 최대 관심사인 일자리 문제를 함께 풀어가는 계기가 되었다.

<강남구‘강남 취업경진대회’실시>

강남구에서는 실제 대기업들의 채용전형 절차와 동일하게 서류전형과 모의면접을 실시하여 우수자에게 상장을 수여하고, 참여자에게는 이력서 클리닉 피드백을 실시하는 강남 취업경진대회를 지난 6월 개최하였다. 만 18~32세의 청년구직자를 대상으로 1차 서류심사시 이력서 등 제출서류에 대해 클리닉(첨삭)을 제공하고, 2차 면접심사시는 대기업 인사/채용 현직자 및 전문컨설턴트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심사를 맡아 면접 우수자를 뽑아 시상하였다.
2011.5.5 ~ 6.15 간 263명이 참여하였으며 구직자에게 취업 의욕을 고취시키고 이력서 클리닉 및 모의면접을 통해 취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신면호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자치구 일자리 창출사업 평가는 보다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자치구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해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앞으로도 일자리창출 우수기관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내실 있는 새로운 일자리를 적극 발굴해 서울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