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세균 의장, “‘능동적 의회주의’, 외교정책에도 적극 반영되어야”

정세균 의장, “‘능동적 의회주의’, 외교정책에도 적극 반영되어야”

  • 기자명 최봉호
  • 입력 2017.03.29 15: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의장, 「불확실성 시대의 한국외교의 방향과 의원외교」 세미나 기조연설


▲ 정세균의장.


  [서울시정일보-최봉호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3월 29일(금) 오전 10시 국회 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열린 「불확실성 시대의 한국 외교의 방황과 의원외교」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했다.

정 의장은 “현재 대한민국은 미국, 중국, 일본, 그리고 남북 관계에서 지혜로운 판단과 결정을 내려야하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한 뒤, “국내의 복잡한 정치상황으로 인해 이를 돌파할 적극적 리더십을 기대하기도 어렵다”라며 우리나라가 처한 대내외적 불확실성을 설명했다.

이어 정 의장은 “하지만, 대통령 탄핵과정에서 우리 국민이 보여준 시민의식과 법치국가의 모습에서 볼 때,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는 낙관적”이라고 말한 뒤, “이러한 성숙한 사회적 역량을 국정운영의 한 축인 국회가 승화, 발전시켜야 한다”면서 지난 20대 국회 개원사에서 강조한 ‘능동적 의회주의’를 다시 한번 역설했다.

정 의장은 또한 “불확실한 동북아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가장 핵심적 사안은 한방도 평화정착”이라면서 “국제규범을 위반하고 동북아 평화질서를 위협하는 북한의 군사적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해야 하나, 대화 채널을 확보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 의장은 지난 미국 방문시 미 의회 지도자들과 북핵문제 해결을위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눈 사례를 소개하며, 다음 달 방글라데시에서 열리는 ‘세계의원연맹(IPU) 총회’, 6월 서울에서 열리는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 및 하반기에 예정된 ‘한일 의회 미래대화’에서도 ‘6자 회담 당사국 의화간 대화’의 구체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오늘 세미나는 이내영 국회입법조사처장의 사회로 윤영관 서울대학교 교수가 주제 발표를 하였으며, 김경협 의원, 윤영석 의원, 이태규 의원, 정양석 의원, 윤덕민 국립외교원장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