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이슈행정] 산학협력. 의상 디자인에서 생산까지…대학생과 봉제업체 손잡다

[이슈행정] 산학협력. 의상 디자인에서 생산까지…대학생과 봉제업체 손잡다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20.11.04 09: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대문구-경희대학교, 산학협력 통한 패션브랜드 공동생산 플랫폼 구축

[서울시정일보] 서울 동대문구가 동대문구패션봉제연합회와 경희대학교 의상학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의상 디자인부터 생산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대학생 창업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지역 봉제업체와 매칭을 통해 지역사회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고 있어 화제다.

의상 디자인에서 생산까지…대학생과 봉제업체 손잡아
의상 디자인에서 생산까지…대학생과 봉제업체 손잡아

지난 3일 동대문구 용두동에 소재한 패션봉제업체 사무실에서 만난 타로니 정경원 대표는 “패션브랜드 운영과 판매를 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시작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경험 많은 봉제 장인들이 창업 멘토로써 전 과정에 많은 도움을 주셔서 좋다”고 말했다.

졸업 작품과 취업 준비에 여념이 없던 지난 5월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졸업을 앞둔 정경원 대표는 친구들의 권유로 우연한 기회에 동대문구패션봉제연합회 창업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멀게만 느껴졌던 나만의 브랜드를 갖는 꿈을 이루게 됐다.

지난 5월 동대문구패션봉제연합회와 경희대학교는 기업육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경희대학교는 서류심사 및 PT심사를 통해 공모에 접수한 18개 팀 중 4개 팀을 선정해 숙련된 기술을 가진 지역의 패션봉제업체와 연결했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팀은 여성복 및 아동복 전문 브랜드인 멜레온, 이뉴, 풋디, 타로니 등이다.

이들은 의상 디자인 룩북 촬영 및 제작 소재 선정 및 샘플 제작 의뢰 온라인 스토어 및 팝업스토어 운영 브랜드 마케팅 원가계산 등 디자인부터 마케팅, 회계처리까지 손수 해결하는 사장님으로 변신해 분주히 발로 뛰고 있다.

이들이 의상을 디자인해 제작을 의뢰하면 동대문구패션봉제연합회 소속 업체는 시제품 제작 및 제품 생산을 통해 학생들의 창업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면서도 꾸준한 일감 수주로 매출을 늘릴 수 있어 시너지효과를 내고 있다.

패션봉제업체와 대학 간 협업을 위해 구는 시비 5천5백만원을 투입해 디자인 개발 시제품 및 룩북 제작 크라우드 펀딩, 백화점 팝업 등 판매처 확보 제품 생산 경영지도 및 마케팅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구는 SNS 마케팅 이해 효율적인 재고 관리 방법 재무제표 작성 방법 원가계산 및 판매가 산정방법 종합소득세 절세방법 등 마케팅, 고객관리, 매장운영에서 세무회계 분야에 이르기까지 실무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초보 사장님이 챙기기 어려운 부분을 세심하게 컨설팅하며 대학생들의 안정적인 창업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프리미엄 아동복 브랜드인 멜레온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코오롱몰, 무무즈 등에 입점했으며 프리미엄 여성복 브랜드인 이뉴, 풋디 및 북유럽 감성 홈웨어 브랜드인 타로니 등은 자체 사이트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한편 의류판매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금은 내년까지 의류제조업체와 대학 간 협업화 사업에 다시 투자돼 지속적인 상생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구는 올해 협업화 사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최종보고회를 개최해 사업성과 및 개선사항 등을 공유해 내년 협업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다.

김충기 동대문구패션봉제연합회장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닌 학생들의 디자인을 의상으로 제작하면서 내가 가진 기술이 학생들의 꿈을 현실화하고 있다는 보람을 느끼고 있다”며 “대학생 사장님과 봉제업체 간 협업이 꾸준한 상생으로 이어져 성공적인 사례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패션브랜드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과 봉제업체가 함께하는 협업을 통해 대학생들의 창업을 지원하고 지역경제도 살리는 바람직한 협력모델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대학생들의 통통 튀는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산학협력을 통해 지원할 것이며 더불어 이번 협업이 지역 소상공인에게도 새로운 활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