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3 09:24 (화)
실시간

본문영역

의정부시, 권역형 복지허브화 사업 전면 시행

의정부시, 권역형 복지허브화 사업 전면 시행

  • 기자명 최승수
  • 입력 2017.03.06 12: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병용 의정부시장. [사진출처 = 의정부시청 제공]

  [서울시정일보 최승수 기자]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오는 4월3일 본격 시행하는 권역형 복지허브화 사업 추진사항과 앞으로 계획에 대해 밝혔다.

  권역형 복지허브화 사업은 현재 책임동 및 동 복지허브화 사업을 일원화해 중심동인 권역동에 3개 과를 신설해 인근 3~5개 관할구역 내 시청 위임사무를 총괄하게 된다. 

  기존 동 업무는 유지하면서 위임된 시청 업무를 처리하는 행정시스템으로 복지, 청소, 일자리, 안전, 인허가 등 시청을 방문해 처리하던 총 190종 생활민원을 4개 권역의 중심이 되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서 편리하고 신속하게 처리가 가능해진다.

  현재 15개 동 주민센터 중 권역형 복지허브화가 시행되는 4월3일부터 가능2동·가능3동은 흥선동으로 통합되어 총 14개 동 주민센터로 개편되며, 이 가운데 권역사무를 담당하는 호원2동, 신곡1동, 송산2동, 흥선동 주민센터 청사명칭을 권역 행정복지센터로 한다.

  권역형 복지허브화의 중심이 되는 동을 권역동으로 하고, 기존 책임동인 호원2동과 송산2동은 권역동(책임동+동 복지허브화)으로 일원화해 일자리, 고용, 안전이 강화된 조직으로 개편된다.

  권역형 복지허브화 실시에 따른 기대효과는 건축, 통신판매, 도로점용·굴착, 광고물, 노래연습장 인허가 등 시청 방문처리 민원을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서 해결 할 수 있고 민원처리 기간 단축으로 신속한 인허가 업무가 가능해지고,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공무원이 직접 찾아가서 상담할 수 있다.

  또한, 나눔문화를 통한 민간협력 활성화는 물론 일일 현장 순찰을 통한 청소, 불법 광고물 등 시민불편사항을 선제적으로 해결 할 수 있게 된다.

  의정부시는 권역형 복지허브화 사업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행복소식지, 현수막 제작, 시내버스 TV, 언론보도, 교육 등을 통해 행정복지센터 기능 및 위치와 명칭, 사무(민원)등을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최승수 기자 soo7434@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