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0:50 (금)

본문영역

[인천시정] 산업단지 내 치유·휴식공간 ‘스마트가든’...11곳 조성

[인천시정] 산업단지 내 치유·휴식공간 ‘스마트가든’...11곳 조성

  • 기자명 전은술 기자
  • 입력 2020.11.03 09: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공공시설 내 근로환경 개선과 이용자 휴식공간 제공

[서울시정일보] 인천광역시는 산업단지와 공공시설 내 근로환경 개선과 이용자의 휴식 공간 제공을 위해 ‘스마트가든’ 11개소를 조성했다고 밝혔다.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주)제이피에스코스메틱 스마트가든(벽면형)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주)제이피에스코스메틱 스마트가든(벽면형)

스마트가든은 산림청의 국비 지원을 받아 생활SOC 및 산업단지를 대개조하는 협업사업이다.

산업단지와 공공시설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쾌적한 쉼터로 제공하고자 휴식과 치유·관상효과를 극대화한 새로운 형태의 실내정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인천시는 올해 시범사업으로 개소당 3천만원을 들여 남동국가산업단지 4개소 서운일반산업단지 2개소 강화일반산업단지 3개소 인천문화예술회관 2개소 등 총 11개소에 스마트가든을 조성했다.

스마트가든은 설치장소와 조건에 따라 박스 형태로 조성되는 큐브형, 휴게실·회의실 등 소규모 공간 내 벽면을 활용한 벽면형으로 나뉜다.

공기정화능력이 탁월한 실내식물 식재, 자동관수시스템·생장조명 등 스마트시스템을 설치해 관리 편의성을 최대화시켰다.

인천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의료기관 종사자의 재난심리회복을 지원하고자 올해 말까지 인하대학교병원, 인천의료원, 옹진군 보건소에 스마트가든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에는 산업단지 16개소, 공공시설 4개소 총 20개소에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정원디자인학회가 2017~2019년 수행한 도시생활인을 위한 치유·휴식·관상용 정원 연구개발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가든을 10분 체험한 후 긴장, 우울, 분노, 피곤, 혼란, 스트레스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상윤 시 녹지정책과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의 소중함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는 만큼 스마트가든에서 심신치유와 휴식을 취하길 바라며 앞으로도 사계절 정원을 즐길 수 있는 실내 공간 인프라가 보다 확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