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전북] 새만금 농업비점 "거버넌스 심포지엄" 성료

[전북] 새만금 농업비점 "거버넌스 심포지엄" 성료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20.10.29 21:53
  • 수정 2020.10.29 22: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업 생산성과 수질의 관계를 고려한 농업비점 관리방안 논의 -

- 수질개선과 함께 농업 양분유출 저감효과까지 일석이조 -

[서울시정일보] 전북도는 29일 전주도시혁신센터 다울마당에서 국립농업과학원, 한국농어촌공사 등 유관기관과 시·군 관계자, 전문가 등 30 명이 참여한 가운데 새만금 농업비점오염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새만금 농업비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그간 추진된 연구사업 분석을 통해 권역화 사업으로 확대하고, 신규사업 발굴 등 지속가능한 농업비점 사업추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심포지엄은 주제발표와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농업비점 거버넌스 필요성과 역할, 농업 환경보전 프로그램 소개, 최적 관리기법 적용 모니터링 결과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만금 수질개선을 위해서는 농업비점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고 입을 모았다.

전북도, 새만금 농업비점 저감 심포지업 개최
전북도, 새만금 농업비점 저감 심포지업 개최

주제발표에 이어 새만금위원회 환경대책분과 최중대 위원을 좌장으로 서재영 새만금수질개선과장, 김보국 전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토론자로 나서 발제자들과 다양한 의견을 교류했다.

전북연구원 최윤규 연구위원은 비점오염원은 광범위한 범위에서 발생되기 때문에 주민들이 비점오염원을 이해하고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국립농업과학원 최순군 박사는 깨끗한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해 농업계 전반에서 노력이 필요하며, 친환경 농업을 위해 적절한 퇴비, 비료가 살포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북대 장태일 교수는 최적관리기법의 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광역단위로 사업을 실시해야 하며, 이를 위한 정부기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농어촌연구원 이일권 과장은 새만금 수질개선을 위해서 지자체들의 거버넌스 참여가 확대되고 중간지원 조직과의 연계가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재영 전북도 새만금수질개선과장은 농업비점 관리는 새만금 수질개선대책에도 포함되어 있는 만큼, 지난 72단계 수질개선사업 후속사업으로 건의했으며, 추가적인 사업 발굴을 통해 농림축산식품부 등 정부 대책으로 반영해 줄 것을 지속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좌장으로 참석한 새만금위원회 환경대책분과 최중대 위원장은 새만금 수질관리에 비점오염원 관리는 매우 중요하며, 특히 농업비점과 도시비점 분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히 농업비점은 농식품부가 주도하여 추진하고, 도시비점 또한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협력이 요구된다며, 모든 구성원이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