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녹색도시 도봉구, 2017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우수상’ 수상

녹색도시 도봉구, 2017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우수상’ 수상

  • 기자명 최승수
  • 입력 2017.02.27 08: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환경활동 지속적 추진

  [서울시정일보 최승수 기자]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지난 23일 국회기후변화포럼이 주최한 ‘2017 대한민국 녹색기후상자치 부문에서 우수상(행정자치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녹색기후상은 범국민적인 기후변화 대응과 녹색국가 추진에 공로가 큰 단체 또는 개인을 격려하고 모범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국회기후변화포럼이 지난 2010년 제정한 국내 최초의 기후변화 종합 시상이다.


▲ 도봉구, 2017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우수상 수상 현장. [사진출처 = 도봉구청 제공]

  이번 시상에서 도봉구는 녹색환경활동을 지속적·체계적으로 추진하고, 2004년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환경교육센터인 도봉환경교실을 운영하며 기후변화 대응 활동 영역을 확대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도봉구는 민관이 협력하여 2014년 전국 최초로 주민참여 도봉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하였고, 도봉시민햇빛나눔발전소 1~3호기에서 생산된 친환경 에너지 수익금 중 일부는 에너지 빈곤층에 지원했다.


  도봉에너지시민네트워크(5개 분야 10개 단체) 및 에너지자립마을 협의체(16개 단체)를 구성, ‘원전하나 줄이기, 에너지 살림도시 도봉의 에너지 정책에 주민 참여를 확대했으며, 시민들의 자발적 에너지 절약운동인 에코마일리지등도 지속 추진해 에너지 절약 및 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노력해왔다.


  구 직영 햇빛나눔발전소도 2호기까지 설치, 발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수익금은 기후변화기금으로 조성하여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취약계층의 에너지 복지사업 재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기초 지자체 최초로 기후변화기금 단일 조례를 제정하기도 하였다.


  기후변화 및 녹색생활 실천 교육을 위해 2004년 환경교육센터인 도봉환경교실을 지정·운영한 것도 전국 최초이다. 주민 참여형 환경교육을 실시해 현재까지 30여개 프로그램에 15만명 이상의 주민이 참여했으며, 지역주민을 환경전문가로 양성해왔다.


  이동진 구청장은 도봉구는 서쪽으로 도봉산, 동쪽으로 중랑천으로 둘러싸이며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도시다. 기후변화 시대에도 사람과 자연이 더불어 행복한 그린시티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그 성과 또한 눈에 보이고 있다. 앞으로도 민관이 협력하여 녹색도시를 향한 걸음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최승수 기자 soo7434@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