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9 23:05 (금)

본문영역

[이색직업]-안드로이드 로봇공학자

[이색직업]-안드로이드 로봇공학자

  • 기자명 황인혜기자
  • 입력 2011.10.07 10: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공학, 메카트로닉스공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인공지능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

[서울시정일보 황인혜기자] 안드로이드 로봇은 사람을 닮았지만 그 안에는 다른 로봇과 마찬가지로 각종 모터, 센서, 제어기, 관련 소프트웨어가 장착되어 있다.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기계공학 전공자가 사람의 신체 부위를 각각 3D로 스캔한 다음, 그 형상을 구동할 수 있는 모터나 기구 등을 설계한다. 그리고 전자공학 전공자들은 모터를 제어할 소형제어기와 센서, 터치센서, 마이크 등 센서들을 부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장치를 만든다.

컴퓨터공학 전공자는 로봇을 어떻게 구동할지에 대한 알고리즘과 소프트웨어 구조를 만들고 이에 대한 프로그래밍 작업을 한다. 이러한 독립적인 작업이 다 끝나면, 하드웨어 조립, 제어기 장착,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거쳐 로봇이 완성된다. 구상하고 기획, 설계하는 단계는 사무실이나 연구실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조립 이후의 작업은 실험실에서 이루어 진다.

대부분 실내에서 하는 일이 많고 몸보다는 머리를 쓰는 일이다보니 신체적 움직임은 많지 않다. 하지만 완성된 안드로이드 로봇을 가지고 공연을 한다든지 행사에 참여할 경우에는 로봇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시연을 할 때도 예상된 시나리오대로 움직이도록 철저히 준비한다.

준비

로봇공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및 대학원에서 기계공학, 메카트로닉스공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인공지능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요즘은 응용에 대한 관심이 더 많아지면서 심리학(특히 인지심리학)이나 물리학을 전공하고 로봇을 연구하기도 한다.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일반적으로 석사 이상의 학력이 요구된다. 로봇공학자는 기본적으로 로봇이 센서로 자신과 외부의 상태를 파악하는 ‘지각(perception)’, 파악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하는 ‘인식(cognition)’, 인식한 정보를 컴퓨터로 제어하여 구동장치로 반응하는 ‘동작(motion)’ 등에 대한 전반적인 원리와 기초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기계공학적인 지식과 전기·전자이론에 대한 기본 지식은 물론이고, 전공에 관계없이 컴퓨터 프로그래밍 실력은 갖춰야 한다.

안드로이드 로봇을 만들려면 창의력과 상상력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 로봇 ‘에버’의 경우는 한복을 입고 판소리를 부르거나 연극 또는 패션쇼 무대에 서기도 했다. 결국 어떤 분야로 로봇을 응용할 것인지가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창의적인 사고가 많이 요구된다. 더불어 하나의 로봇이 탄생하기 위해서는 무한한 노력과 끈기, 인내가 필요하다. 계속되는 실패속에서도 열정을 가지고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하려면 일을 즐길 수 있는 마음자세와 도전정신이 요구된다.

현재와 미래

안드로이드 로봇공학자는 로봇개발 연구소, 로봇관련 제품생산 중소기업, 로봇 교육관련 중소기업, 자동화 관련 대기업 등에서 활동한다.

로봇을 공부한 사람만이 로봇분야로 진출하는 것은 아니며, 로봇을 전공하고도 다른 관련 분야로 진출할 수도 있다. 예를들어, 로봇 시스템 설계를 전공한 경우, TV, 냉장고, 핸드폰, MP3 등을 만드는 가전제품회사, 자동차회사, 센서나 장비회사, 공장자동화관련회사, S/W개발회사 등에서도 일할 수 있다.

최첨단기술의 융합체인 로봇응용산업은 미래 국가핵심산업으로 여기지고 있다. 삶의 질 향상, 고령화시대의 도래 등으로 기존 산업현장은 물론 환경, 실버, 의료, 국방, 교육 등 우리생활 전 분야에서 로봇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시장도 점차 커지고 있으며, 교육이나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중심으로 게임 로봇, 헬스케어 로봇, 의료·재활로봇, 사회안전 로봇 등이 점차 상용화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공연 로봇의 실용화에 따라 로봇 오퍼레이터(조정자, 운영자), 로봇 데이터베이스구축자, 로봇디자이너, 로봇심리학자, 로봇 점검 및 AS 기술자 등 새로운 직종이 생겨나거나 더 전문적으로 세분화되는 경향도 예상된다.

또한 교육용 로봇의 시장이 커지면서 따라 로봇 교육 및 콘텐츠 개발 부문이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사람의 형태를 가진 안드로이드로봇은 연극 공연을 하거나 패션모델로 활동하는 등 문화콘텐츠로도 활용가치가 높다. 로봇이 공연을 한다고 하면 대중의 관심과 주목을 끌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화예술 활동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창의력을 바탕으로 안드로이드 로봇의 응용 분야가 확대될수록 관련 직업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제공 고용정보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