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도 주차환경개선사업 두 번째 성과물, 부천에 문 연다

경기도 주차환경개선사업 두 번째 성과물, 부천에 문 연다

  • 기자명 신정호
  • 입력 2017.02.22 10: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주차장 조성으로 구도심 주차난 해소 및 전통시장 활성화 도모



[서울시정일보 신정호기자] 경기도가 지난 2015년부터 추진해온 주차환경개선사업의 두 번째 성과물이 도민들에게 개방된다.

경기도는 주차환경개선사업의 지원을 받아 신축된 부천시 도당동 소재 도당어울마당 주차복합건물이 오는 223일 오후 3시 개관식을 갖는다고 22일 밝혔다.

주차환경개선사업은 지역발전특별회계를 통해 시군의 주차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국토교통부가 구도심 및 인구밀집지역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시행해왔다. 이 사업에 반영되면 주차장법과 국가균형발전특벌법에 의거해 총 사업비의 50%까지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경기도는 사업시행 첫해인 2015년부터 현재까지 약 3년간, 이번에 문을 여는 도당어울마당 주차복합건물 조성사업을 포함 총 11개 사업에 대해 총 11632백만 원 규모의 국비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중 주차환경개선사업의 첫 성과물로 지난해 12월 동두천중앙역 역세권 주차장이 개관, 무료개방을 통해 도민들의 지하철 이용을 촉진시키고 있으며, 나머지 9개 사업이 현재 조성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9개 사업 모두 기존 주차장 부지 위에 주차타워를 건축하거나 공원부지 지하에 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업들이라는 점에서, 별도의 부지매입비용의 소요되지 않고 사전행정절차 이행이 간편해 보다 신속하고 원활한 사업추진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 개관식을 갖게 된 도당어울마당 주차복합건물은 연면적 5,389지하1층 지상5층 규모의 시설물로, 국비 38.6억 원 포함 총 사업비 99.2억이 투입돼 지난 20159월 착공해 15개월 만에 문을 열게 됐다.

먼저 지상1~2층에는 주차장 89면이 조성돼 이용객과 지역주민들에게 개방되며, 지상3~5층에는 작은도서관, 마을만들기, 독거노인지원센터, 청소년시설 등이 입주해 지역주민들에게 복합문화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강승호 경기도 교통정책과장은 주차환경개선사업을 통해 주차인프라를 확충하여 점진적으로 주차난을 경감하고 주민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비지원을 통한 사업추진으로 지자체들의 재정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 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2018년에도 주차환경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구도심 주차난 해소를 통한 지역균형발전 도모, 전통시장 및 지역상권 활성화를 촉진해 나갈 계획이다.

                                                                            신정호기자 rokmcjh96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