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교육청, 학부모의 학교참여 활성화 위해 28억원 지원

서울시교육청, 학부모의 학교참여 활성화 위해 28억원 지원

  • 기자명 신정호
  • 입력 2017.02.21 10: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경환 서울시의원 “교육주체로서 학부모의 학교 운영 참여가 확대 되어야”


▲ 오경환 의원

[서울시정일보 신정호기자] 서울특별시의회 오경환 의원(마포4.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220() 오전 10시부터 의원회관별관 6층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제272회 임시회 서울시교육청 기획조정실(실장 신문규) 업무보고에서 학부모의 학교참여 활성화 정책에 관한 질의를 하였다.

오 의원은 학부모회와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 의사결정의 실제적 주체가 되어야 한다. 단순히 의사결정의 과정에서 형식적 참여가 아닌 교육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국공립학교에서는 학부모회가 갖추어져 있지만 사립학교의 경우 상대적으로 학부모회의 활동이 미약하여 활성화에 더 신경을 써야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교육청에서 28억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정책은 바람직하다. 이 제도가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체계적 지원과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학교참여 활성화 정책의 근거는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 학부모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중등교육법 제3134조의2, 서울특별시립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이다.

서울시교육청은 학부모의 학교참여 활성화를 위해 2016년에는 학부모회 조례에 따라 학부모회를 최초 구성운영하여 학부모가 교육의 주체로서 학교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반 다지고 학부모회 학교참여 우수사례 발굴로 일반화에 노력했다. 2017년에는 학부모 학교참여 기반 안착을 위해 학부모회 운영비, 학부모회실 설치비 등 예산지원과 공모사업 대상기관 확대 요구(신청 443선정 237, 53% 반영) 및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학교운영위원회 맞춤형 심화연수의 강좌 재구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추진 목표는 학부모회 재정 지원 사업으로 4~8월에 초특수학교 학부모회 1,324교 지원, 학부모회 활성화 운영 지원 사업으로 4~12월에 초특수학교 학부모회 전체 지원, 학교운영위원회 내실화 지원 사업으로 2~12월에 초특수학교 학교운영위원회 전체를 지원한다.  

                                                                             
신정호기자 rokmcjh96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