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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제3차 광역교통계획 확정‥경기도 권역 2조 9천억 반영

국토부 제3차 광역교통계획 확정‥경기도 권역 2조 9천억 반영

  • 기자명 신정호
  • 입력 2017.02.20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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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제3차 광역교통계획에 경기도 권역 33개 사업 반영



[서울시정일보 신정호기자] 경기도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을 확정·고시함에 따라, 경기도 권역 광역교통 분야에 33개 사업, 29천억 원의 국비투자가 이뤄질 수 있게 됐다고 20일 밝혔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 계획은 국토부가 대도시권의 광역교통문제를 개선하고자 각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수립하는 5년 단위 국가계획이다. 이 계획에 반영된 사업은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해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 3차 시행계획의 경기도 권역 사업으로는 광역철도 부문 12개 사업, 광역도로 부문 9개 사업, BRT 부문 5개 사업, 환승시설 부문 7개 사업 등 총 33개 사업, 국비 29천억 원이 반영됐다.

우선 광역철도 부문에는 현재 공사단계인 별내선(암사~구리~별내), 진접선(당고개~진접), 하남선(강일역~검단산역), 설계단계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3개 노선) 등 총 12개 노선이 반영됐으며, 2020년까지 27,131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광역도로 부문에서는 경기도를 기점삼아 인천, 서울과 연계되는 도로를 중심으로 상도교~호장교, 감일~초이, 벌말로, 봉오대로~김포공항 등 9개 노선이 반영돼 1,877억 원의 국비가 투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도 대중교통이용 활성화와 경쟁력 있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체계구축 차원에서도 총 12개 사업 742억 원의 국비가 투자된다.

먼저 주요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급행버스를 운행하게 하는 시스템인 BRT(간선급행버스체계)에 부천~신방화역, 도봉로~국도43호선 등 총 5개 사업 558억 원의 국비가 계획돼 있다. 또한, 교통수단 간 원활한 환승을 지원하는 환승시설 부문에는 병점역 복합환승센터, 킨텍스역 복합환승센터 등 7곳에 184억 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주차 가능한 면수만 도합 1,630면에 이르는 규모다.

도는 이번 시행계획의 추진이 완료됐을 경우, 그 효과가 수도권 온실가스 배출량은 4%가 감소하고 대중교통 이용률은 2.3%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장영근 경기도 교통국장은 이번 계획에 반영된 신규사업으로 인해 경기도와 서울·인천 간의 연계성이 강화돼 도민의 광역교통이용 편의성이 대폭 증진될 것이라며, “국비지원을 통한 광역교통사업의 추진으로 도 및 관련 지자체들의 재정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효율적인 광역교통문제 해소 차원에서 국토교통부 및 관련 지자체와 적극적인 협의 및 참여를 지속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신정호기자 rokmcjh96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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