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함양군] 고품질 양파 생산은 적기 정식부터!

[함양군] 고품질 양파 생산은 적기 정식부터!

  • 기자명 박순도 기자
  • 입력 2020.10.22 11: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묘 후기 및 본밭 토양 관리, 토양소독제 보급 등 정식 현장지도 강화

[서울시정일보] 함양군은 본격적인 양파 정식 시기를 맞아 양파 묘 후기 관리와 본밭 토양 관리 등 고품질 양파 생산을 위한 적기정식 현장기술 지원에 나섰다. 

군에 따르면 양파 정식에 알맞은 묘는 육묘기간 45~55일, 줄기 굵기 6~7mm, 키 25~30cm, 엽수 3~4매 정도인 것이 가장 적당하며 병에 걸리지 않고, 웃자라지 않아야 한다. 

함양양파의 95% 이상을 차지하는 중만생종의 정식적기는 10월 하순부터 11월 상순이며, 배수로를 깊게 파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한 후 정식하여야 겨울이 오기 전에 양파가 충분히 뿌리를 내릴 수 있다. 본밭 토양이 산성일 경우 구 자람이 불량해지므로 양파 심기 2주전까지 석회로 산도를 pH 6.0~7.0 범위로 교정하는 것이 좋다. 

특히 군은 양파 주산지 대부분에서 겪고 있는 양파 연작장해 방지를 위해 군비 1억 2,000만원을 투입하여 546농가 702ha에 토양소독제를 지원하고 정식에 앞서 적기 토양소독 현장지도를 병행하고 있다. 함양군 4개 지역농협 또한 양파 본답 토양소독의 필요성에 크게 공감하며 농업인 환원사업을 통해 농가의 사업 참여를 독려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토양소독에서부터 적기정식, 병해충 예찰 및 방제, 시비, 포장관리요령까지 고품질 함양양파 생산을 위한 전 과정의 농가 현장지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