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서울시, 보조금 늘려 태양광 미니발전소 1만 가구 보급

서울시, 보조금 늘려 태양광 미니발전소 1만 가구 보급

  • 기자명 최승수
  • 입력 2017.02.15 09: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만가구 보급을 목표로 총 50억원 지원


베란다형. [사진출처 = 서울시 제공]
  [서울시정일보] 서울시는 에너지를 직접 생산하는 시민들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11년부터 자체사업으로 태양광 미니발전소 보급을 시작한데 이어 ’14년부터는 지자체 최초로 아파트 베란다에 쉽게 설치할 수 있는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도입하였다. 그 결과 ’16년 말까지 총 21,823가구에서 25,226kW 규모의 태양광 미니발전소가 가동 중이다

 

  특히 지난해는 여름철 극심한 폭염으로 냉방기구 사용이 급증하면서, 전기요금 누진제 폭탄을 피하기 위해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설치한 가구가 늘었다.

 

  시는 올해에도 시민들이 지속적으로 깨끗한 에너지 생산에 참여하고 전기요금도 아낄 수 있도록 보조금 상향 및 AS강화를 골자로 지원강화 계획을 공고하였다. 올해 지원액은 국비를 포함하여 총 50억원에 달한다.

 

  특히 빠른 시간 내에 설치비를 회수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기존 50%에서 최대 75%로 확대하였다. 이에 따라 260W의 경우 2.8년 이내에 설치비 회수가 가능하다.

 

  주택형 3kW는 시 자체지원으로 ’16년에 210만원을 지원하였으나, 올해부터는 정부 주택지원 사업 보조금의 10%를 추가 지원하여 자부담을 더욱 낮출 계획이다.

 

  아울러 시민이 더 안심하고태양광 미니발전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서울형 에너지정책 실행 전담기관으로 신설된 서울에너지공사를 통하여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건물형. [사진출처 = 서울시 제공]
  전기요금도 아끼고 친환경 에너지 생산에 동참을 원하는 시민 누구나 시의 지원을 받아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를 할 수 있다. 설치 신청은 ’17.11.30()까지 선착순이며,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 될 수 있다.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설치하여 시민 스스로 에너지 생산주체가 됨으로써 원전과 화력발전 등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갈 수 있다, “보다 많은 시민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 생산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승수 기자 soo7434@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