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전주시] 전라감영 첫 "전주대사습놀이 대통령상" 김병혜씨

[전주시] 전라감영 첫 "전주대사습놀이 대통령상" 김병혜씨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20.10.12 20: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판소리명창부 장원 차지, 대통령상과 5000만원 받아

- 지난달 6일부터 이번달 12일까지 약 1달간 온·오프라인을 병행 -

[서울시정일보] 70년 만에 복원된 전라감영에서 처음으로 열린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영예의 판소리명창부 장원은 김병혜 씨(51, 전남 순천시)가 차지했다.

 

김병혜 씨는 12일 열린 46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판소리명창부 경연에서 판소리 심청가 중 심청이 물에 빠지는 대목을 열창해 장원으로 선정돼 대통령상과 함께 국악계 최고 상금인 5000만원을 받았다.

전라감영 첫 전주대사습놀이 대통령상 김병혜씨_전국대회 시상식
전라감영 첫 전주대사습놀이 대통령상 김병혜씨_전국대회 시상식

이번 46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및 제38회 전주대사습놀이 학생전국대회는 코로나19 여파로 예년과는 달리 지난달 6일부터 이번달 12일까지 약 1달간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열띤 경연이 펼쳐졌다.

 

학생전국대회 예선전의 경우 비대면 온라인 심사로 실시됐으며, 일반전국대회 예선전은 소리문화관, 한국전통문화전당, 전주향교, 전라감영 등 여러 장소에서 분산돼 무관객으로 진행됐다.

 

이날 전주MBC 생방송으로 생중계된 본선에서는 판소리명창부 김병혜 씨를 비롯해 각 부문별 장원자가 배출됐다. 부문별 장원자에게는 국무총리상(농악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기악부, 무용부) 전라북도지사상(판소리일반부) 전주시장상(민요부, 판소리신인부, 고법신인부, 무용신인부, 민요신인부) 문화방송사장상(가야금병창부)이 수여됐다.

 

국악계 명인·명창과 전주대사습놀이 역대 장원들이 개막 축하공연으로 문을 연 이날 대회는 다채로운 기획공연이 장시간 펼쳐져 깊이 있는 축제의 장이 됐다.

전라감영 첫 전주대사습놀이 대통령상 김병혜씨_전국대회 시상식
전라감영 첫 전주대사습놀이 대통령상 김병혜씨_전국대회 시상식

특히 올해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는 지난 7일 전라감영 준공 기념식 이후 열린 첫 행사여서 눈길을 끈다.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의 모태가 조선 후기 전라감영 통인청과 전주부성 통인청에서 펼쳐졌던 판소리 경연이었기 때문이다.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비대면, 무관객 속에 펼쳐진 올해 대회는 조선왕조 500년의 역사를 가진 전라감영에서 치러졌다는 점에서 기억에 남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주대사습놀이를 국악분야 최고 등용문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