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양시] 스마트타운 챌린지 "시민참여단 발대식" 개최

[광양시] 스마트타운 챌린지 "시민참여단 발대식" 개최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20.10.07 21: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민참여단 28명, 광양 스마트도시 조성 견인 -

- 시민-전문가-공공이 함께 사업을 추진 -

[서울시정일보] 광양시는 107일 금호동 주민자치센터 대강당에서 스마트타운 챌린지시민참여단 발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발대식은 올해 초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2020년 스마트타운 챌린지 예비사업대상지로 광양시가 선정됨에 따라 지난 9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시민 28명을 시민참여단으로 위촉하고, 시민-전문가-공공이 함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스마트타운 챌린지 시민참여단 발대식 개최
스마트타운 챌린지 시민참여단 발대식 개최

스마트타운 챌린지란 도시 문제 해결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지역특화 솔루션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맑은 숨, 편한 쉼 스마트 환경 금호타운 조성이란 주제로 금호동 내 스마트 에코플랫폼 공유 모빌리티 스마트 클린쉘터 지능형 생활폐기물 시스템 스마트 쓰레기통 6개 분야의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도입하고, 시민참여단이 그룹을 지어 각 분야별로 참여하는 리빙랩*을 운영하게 된다.

이날 발대식에는 정현복 광양시장을 비롯한 시 관련부서 실무협의체와 시민참여단, 바이브 컴퍼니 컨소시엄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발대식 이후에는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리빙랩 운영 안내와 시민참여단의 역할 등을 내용으로 한 워크숍이 이어져 리빙랩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스마트타운 챌린지 시민참여단 발대식 개최
스마트타운 챌린지 시민참여단 발대식 개최

시민참여단은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리빙랩 운영과 함께 도시문제 발굴과 해결방안 도출, 사업계획 수립 및 평가까지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예정이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앞으로도 지역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리빙랩 환경을 조성하고, 시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스마트도시 구축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 실무협의체, 전문가 자문단, 시민참여단, 주민협의체로 구성된 추진협의체의 의견수렴을 통해 특화 솔루션 구축계획 수립 등 예비사업 과정이 마무리되면 후속 평가 결과에 따라 내년도 40억 원 규모의 본 사업 착수가 결정된다.

*리빙랩: 사회문제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주민 참여 개방형 연구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