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 최초 에너지 자급자족 친환경 공공건축물 에너지드림센터

한국 최초 에너지 자급자족 친환경 공공건축물 에너지드림센터

  • 기자명 조병권기자
  • 입력 2011.10.04 12: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개관, 12월 준공...에너지소비량 70%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30%는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로

[서울시정일보 조병권기자] 서울시는 상암동 평화의 공원에 건립 중인 에너지드림센터(에너지제로하우스)의 개관을 오는 1월 앞두고, 센터 운영을 맡은 위탁운영기관을 10월 20일(목)까지 모집한다.
현재 건립 중인(오는 12월 준공예정) 에너지드림센터는 다양한 에너지절약 기술을 사용하여 에너지소비량을 70%로 획기적으로 줄이고, 남은 30%의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지열, 태양광) 설비를 통해 충당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공공용 에너지 자급자족 건축물이다.

에너지드림센터는 단열, 폐열, 채광, 폐열회수, 야간방출 냉각 등의 기술을 통해 에너지 사용의 70%가 저감되며, 남은 30%의 에너지는 태양광(210kW), 지열(117kW)의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
또한 지상 3층 건물로 1층은 에너지제로하우스 홍보관 및 에너지절약 체험관, 2층은 기획 전시관, 3층은 사무실, 회의실, 휴게 공간 등이 조성된다.

신재생에너지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에너지드림센터 위탁운영자자격은 일정규모 이상의 전시관 운영한 경험을 가진 기관 또는 건물에너지절약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연구 실적이 있는 대학 등으로 위탁기간은 2011,11.1~2012.12.31까지 총 14개월이다.

일반 관람객에게는 친환경 에너지기술에 대한 학습․체험기회를 제공하는 녹색기술 체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하고 기업․연구기관 등에는 녹색기술 관련 제품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 외에도 휴식공간인 옥상 에코플레이파크에는 태양광전지판을 설치되어 있어 관람객들의 오감을 충족시키는 ‘녹색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했다.
시민들의 참여로 이름지어진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너지제로하우스)는 상암동 월드컵 공원 일대의 자원회수시설, 태양광발전시설 등의 에너지시설과 연계한 ‘에코에너지 투어’를 관광코스로 운영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와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을 찾아올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