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3 09:24 (화)
실시간

본문영역

[서울시정] '구 서울역 폐쇄램프' 활용아이디어 시민공모 당선작 공개

[서울시정] '구 서울역 폐쇄램프' 활용아이디어 시민공모 당선작 공개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0.09.29 09: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물원, 인공폭포, 도서관, 수족관 등 학생·시민·전문가의 독특한 아이디어도 눈길

▲ 수상작 이미지

[서울시정일보] 20여 년간 방치된 구 서울역사 폐쇄램프를 시민 중심 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서울시 ‘폐쇄램프 재생 활성화 아이디어 공모전’에 시민·학생, 전문가들의 창의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전시관부터 도서관, 수족관까지 총 83개의 미래 활용법이 제시됐다.

구 서울역사의 폐쇄된 주차램프는 지상과 옥상 주차장을 연결하는 차량통로로 건축됐으나, 2004년 신역사 건축 시 별도 주차통로가 확보돼 현재는 이용하지 않고 있는 공간이다.

이 폐쇄램프는 가운데는 깊이 20m 타원형의 빈공간과 벽면에 크고 작은 구멍들이 뚫려 있어 빛을 받으면 주변으로 다양하게 투영되는 분위기를 연출하며 가운데 타원형 공간 주위를 상·하행 램프가 이중나선 구조를 이루고 있어 매우 독특한 공간감을 자아낸다.

시는 ‘서울역 폐쇄램프 재생 활성화 시민아이디어 공모전’ 최종 당선작 5개 작품을 공개했다.

이번 공모전은 서울시가 한국철도시설공단, 한화역사와 함께 추진하는 ‘서울역 공공성 강화 사업’ 중 하나다.

세 기관은 서울로7017~구 서울역사 옥상 연결보행로 설치 구 서울역사 옥상 휴게공간 조성 폐쇄된 주차램프 리모델링을 통한 문화시설 조성 및 운영 서울로~서울역 대합실 이동편의를 위한 안내판 설치사업 협력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폐쇄램프가 재생되면 이중 나선형 구조를 통해 오는 10월 개통되는 공중보행교와 연결되고 서울로7017까지 이어진다.

1등으로 뽑힌 ‘포켓 스퀘어 2020’은 폐쇄램프를 따라 걸어내려오면서 휴게 공간, 포켓 테라스, 전시실 등을 체험하는 다목적 복합문화공간을 제안했다.

특히 폐쇄램프 중앙의 비어있는 공간에 그물망을 설치해 시민들이 누워서 하늘을 바라보며 쉬어갈 수 있도록 구상했다.

‘포켓 스퀘어 2020’은 “램프 동선 이외의 중앙 보이드 공간을 체험형 공간과 함께 투과적인 설치가 가능하도록 한 점이 많은 공감을 얻어냈으며 기타 예술작품 설치, 발코니 활용 등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돋보였다”는 심사평을 받았다.

2등 ‘공간에 빛을 담고 그 위에 문화를 얹다’는 폐쇄램프 진출입로는 전시공간으로 활용하고 중정엔 광장을 새롭게 설치해 콘서트홀,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제안했다.

3등 ‘검은 낮, 하얀 밤’은 다양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 공간을, 4등 ‘도심 속 숲 콘서트 홀, “새울림”’은 폐쇄램프 내 숲 정원과 산책길을 조성하고 다양한 문화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숲 속 콘서트홀을 제시했다.

5등 ‘서울로서관’은 재생과 관련된 지식의 보존뿐만 아니라 카페, 공방, 전시관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이뤄지는 복합문화도서관을 제안했다.

이밖에도 당선되지는 않았지만 수족관, 인공폭포, 식물원 등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눈길을 끌었다고 시는 전했다.

심사위원들은 “20여 년 간 버려져 있던 폐쇄램프는 자체가 매우 보기 드문 특이한 구조로 돼 있어 재생이 되면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매력적인 공간으로 변할 수 있단 기대감 때문에 공모전에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했다”고 말했다.

심사위원회는 건축·구조·조경·운영 분야 등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됐다.

폐쇄램프의 장소적, 조형적 독특함에 대한 해석 서울로7017 및 서울역과의 연계성 창의적인 체험 프로그램 주변 보행동선과의 연결성 강화를 통한 지역 활성화 기여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심사했다.

수상자들에게는 총 1천5백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코로나19상황을 고려해 10월 중 개최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오는 10월 서울로7017와 구 서울역사를 연결하는 ‘공중보행교’ 개통 시 폐쇄램프를 임시전시관으로 조성해 시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모전 83개 작품을 11월까지 전시한다.

아울러 이날 폐쇄램프를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지, 어떤 프로그램이 운영되면 좋을지에 대한 시민 의견도 수렴할 예정이다.

시는 폐쇄램프 재생 활성화를 위해 연말까지 시민의견수렴,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활용 및 운영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는 “서울역 폐쇄램프 무엇으로 만들까”에 대한 시민투표를 서울시 엠보팅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진행한다.

해당 투표는 주관식으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받아 보기 위한 것으로 올해 연말까지 진행한다.

류 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서울역 폐쇄램프는 일상에서 만나기 어려운 공간으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서울로7017과 서울역으로 이어지는 도심의 특색 있고 매력적인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