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서울시의회] 서울시 민주화운동 기념사업 확대로 민주주의 정신계승에 앞장서야

[서울시의회] 서울시 민주화운동 기념사업 확대로 민주주의 정신계승에 앞장서야

  • 기자명 신정호
  • 입력 2017.01.11 16: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석 의원, 민주화운동 30주년 맞아 서울시 민주화운동 기념에 관한 조례 개정안 대표발의


김용석 의원
[서울시정일보 신정호기자] 서울시의회 김용석 의원(도봉1, 더불어민주당)10일 서울시의 민주화운동 기념사업을 정비·확대 하고, 민주화운동 기념 및 정신계승을 위한 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서울특별시 민주화운동 기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 했다.

개정안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시장의 책무를 신설하여 민주화운동을 기념하고 그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필요한 시책을 적극 발굴하고 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했다

또한 민주화운동 기념사업 및 정신계승 추진계획(이하 기본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하였으며, 15명 이내의 민주화운동 기념 및 정신계승 위원회를 설치하여 기본계획의 수립과 추진 사항 등에 대하여 심의·자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아가 개정안은 수집과 정리에 한정되어 있던 기존 민주화운동 기념사업을 수집보존전산화관리까지 확장하였다. 이에 따라 본 개정안이 통과되면 서울시는 민주화운동 유적의 보존관리조사홍보 및 연구사업이 가능해지고, 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과 민주 발전을 위한 국제교류협력사업을 펼칠 수 있게 된다.

현재 서울시는 4·19혁명 기록물 조사 및 목록화, 인권현장 표석화, 6·10민주항쟁 기념식에 예산지원을 통하여 부분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만 조례에 근거하여 진행하는 사업은 없다. 게다가 6월 민주항쟁 30주년을 맞이하여 2017년 민주열사 추모 및 기념사업 추진 예산에 117천만원을 새롭게 편성했지만, 민주주의의 발전과 정신계승은 일회성이 아닌 제도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김용석 의원은 “2017년은 6월 민주항쟁 30주년 그리고 민주헌법제정 30주년이 되는 의미있는 해라고 말하면서,“우리 헌법에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고 명백히 밝히고 있는데, 최근 정부가 국민의례에서 공식 묵념 대상자를 한정하고 애국가의 제창과 묵념 방법을 통제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서울시가 현 시대상황 해결에 앞장서고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민주화운동 정신 계승과 기념사업 확대에 적극 나서야한다며 개정안 발의 취지를 밝히고, “서울시의 민주화운동 기념사업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여 30여년 전의 민주화운동을 계승·발전시키는 것뿐만이 아니라, 현 시국의 촛불 시민혁명 속에서 민주주의를 완성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