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사회] 건강한 대한민국을 위해 정부가 발 벗고 나섰다.

[사회] 건강한 대한민국을 위해 정부가 발 벗고 나섰다.

  • 기자명 이은진
  • 입력 2016.12.30 00: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부터 준비하면 상쾌한 정유년(丁酉年)을 맞을 수 있다.


금연은 나 자신은 물론 가족과 이웃의 건강을 지키는 일이다.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금연정책으로 흡연자들의 설 자리가 줄고 있다. (사진=동아DB)





  [서울시정일보.이은진기자] 부산 강서구의 A아파트 주민 B 씨는 무더웠던 올여름에도 창문을 열지 못하고 지내야 했다. 아랫집에서 올라오는 담배 연기 때문이었다.

 

 

 

 

아파트 엘리베이터와 복도, 주차장 주변에서 나는 담배 냄새도 고역이었다.

 

 

 

 

  그러던 중 10월부터 A아파트가 ‘금연아파트’로 지정되면서 B 씨는 담배 냄새가 한결 줄어든 것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 B 씨는 “금연아파트가 되면서 흡연자들이 상당히 조심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집 안의 베란다나 화장실 등의 배관을 통해 전해지던 담배 냄새까지 줄어드는 등 아파트가 매우 쾌적해졌다”고 말했다.

 

 

 

 

 

  금연아파트는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가 올 9월 3일부터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을 시행하면서 시작됐다. 입주민 과반수의 동의를 얻어 관할 시·군·구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금연아파트로 지정받을 수 있다.

 

 

 

2050년까지 전 세계 흡연 사망 인구 1억 명 넘어설 듯 

 

 

니코틴 ‘중독’, 개인 ‘선택’으로만 볼 수없어

 

 

 

부산 강서구에서는 올해 지역 내 22개 아파트 단지 중 17개(73%)가 자율 금연아파트로 지정됐다.

 

 

 

 

  부산 강서구보건소가 지역 내 금연정책의 하나로 ‘건강 리더! 에코-자율 금연아파트’를 추진하면서 공동주택의 금연구역 지정 신청제가 톡톡히 효과를 본 것이다.

 

 

 

 

  이 정책은 올해 254개 지자체가 실시한 금연정책 가운데 우수 사례로 선정돼 지난 12월 7일 복지부로부터 표창을 받았다.

 

 

 

 

 

  이 밖에 경기 시흥시의 ‘담배 연기 없는 행복한 시흥3터(배움터, 일터, 삶터)’와 울산 북구의 ‘니코 프리 사업장’ 정책 등 생활 장소를 기반으로 한 지자체의 금연사업도 성공을 거두고 있다.

 

 

 

 

  서울시는 ‘금연도시 서울 만들기’ 사업을 통해 5월부터 서울시 지하철 출입구 1673개소에서 역 주변 10m 이내를 일괄 금연구역으로 지정했다.

 

 

 

 

90개 출입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시간당 흡연자는 사업 전 39.9명에서 5.6명으로 대폭 감소했다.

 

 

 

 

  시민들은 “유동인구가 많은 역 주변에서 흡연하는 것은 피해가 크다”며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시에서는 흡연자를 위한 별도의 흡연시설을 마련하는 등으로 몰래 담배를 피우는 행위를 막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금 당장 강력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2050년에는 흡연으로 사망하는 전 세계 누적인구가 1억 명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연간 6만 명이 흡연이 원인으로 추정되는 암, 심혈관질환 등으로 사망한다.

 

 

 

 

  흡연에 관한 최근 연구는 간접흡연에 대해서도 강력히 경고한다. 담배 연기는 담배가 타면서 나는 부류연이 80%, 흡연자가 흡입한 뒤 내뿜는 주류연이 20%인데 간접흡연자들은 주로 발암물질과 유해 화학물질이 더 높은 농도로 포함된 부류연에 노출된다.

 

 

 

 

  베란다나 집 밖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흡연 뒤 양치를 해도 담배의 유해물질은 흡연자의 몸, 옷, 폐 속에 남아 주변 사람에게 전해진다. WHO는 전 세계적으로 간접흡연에 따른 비흡연자의 사망자가 연간 약 60만 명 수준이며 피해자의 대부분이 여성(47%)과 아동(28%)이라고 주장한다.

 

 

 

 

 

WHO “담뱃갑은 담배회사 최후 마케팅 수단” 

 

 


 

정부 12월 23일부터 담뱃갑 경고그림 도입

 

 

 

 

  이 같은 담배의 폐해가 알려지는 것과 상관없이 지난 100년간 전 세계 담배 소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마거릿 챈 WHO 사무총장은 이의 원인으로 담배회사를 지목하며 공식석상에서 담배회사를 ‘적(Enemy)’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보건의료연구원은 “다국적 담배회사의 비밀문건에는 청소년을 잠재 고객으로 지정하고 담뱃갑은 최후의 마케팅 수단이라는 등의 내용이 적시돼 있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도 새해부터 강력한 금연정책을 선언하고 나섰다. 비가격 금연정책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추진해온 담뱃갑 흡연 경고그림 도입이 12월 23일부터 본격 시행됐다.

 

 

 

 

  담배 제조회사는 23일부터 반출(담배공장에서 재고 집합처로 나가는 단계)된 담배 포장지에 흡연으로 말미암은 신체 폐해를 담은 경고그림을 넣었다.

 

 

 

 

 

  담배 반출 이후 편의점 등으로 유통되는 기간이 보통 1개월 이상 걸리므로 새로운 담뱃갑은 내년 1월 편의점 등 판매점에서 볼 수 있을 전망이다.

 

 

 

 

  복지부는 진열방식을 변경해 경고그림을 가리거나 담배 제조사가 반출 시기를 조절해 새로운 담뱃갑 유통을 늦추는 각종 ‘꼼수’를 막기 위해 관련법을 개정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담뱃갑 디자인을 정부가 지정해주는 ‘무광고 포장’ 등 선진국의 금연정책 사례도 모니터링하고 있다.

 

 

 

 

 

  내년 12월 3월부터는 흡연자들의 최후 ‘보루’로 여겨지던 당구장을 포함해 스크린골프장 등 실내 체육시설에서도 담배 연기가 사라질 전망이다.

 

 

 

 

  2015년 기준으로 등록·신고된 실내 체육시설은 총 5만6000곳으로 당구장이 약 2만2000곳, 체육도장(태권도장 등)이 약 1만4000곳, 골프연습장이 약 1만 곳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