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문화] 박물관은 고대 이집트 문명과 전시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 해설

[문화] 박물관은 고대 이집트 문명과 전시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 해설

  • 기자명 이은진
  • 입력 2016.12.25 02: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박물관, 내년 4월 9일까지 ‘이집트 보물전’


가우트세셰누 내관/ 테베(룩소스)/ 기원전 700~650년 제3중간기~후기 왕조시대 제25왕조~제26왕조 리넨, 석고, 안료/ 길이 165.7, 너비 41.9, 높이 29.2㎝



  [서울시정일보.이은진기자] 길이 165.7cm, 너비 41.9cm, 높이 29.2cm에 이르는 거대한 가우트세셰누 내관(內棺)은 무척 화려하다.


 

 

 

  기원전 700년에서 650년께 이집트 테베 지역에서 리넨과 석고, 안료 등으로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 내관에는 저승 세계 지배자인 오시리스, 죽은 자를 저승으로 인도하는 자칼 머리의 아누비스, 미라가 된 신체의 각기관을 보호하는 네 명의 호루스 아들이 형상화돼 있다.

 


 

 

고대 이집트인 상류층 장례문화 엿볼 수 있어 

 

 

사람·동물 미라, 장례문화, 동물 조각상 볼만

 

 

 

  이집트 보물전이 열린다. 국립중앙박물관이 12월 20일부터 2017년 4월 9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여는 ‘브루클린 박물관 소장 이집트 보물전-이집트 미라 한국에 오다’가 그것이다.

 

 

 

 

   미국 브루클린박물관이 소장한 이집트 소장품 중 사람과 동물 미라, 화려한 그림들이 그려진 관, 미라 가면, 상류층 모습이 담긴 조각상, 사자의 서, 다양한 장신구 등 총 230점의 전시품을 선보이는 아시아 최초의 고대 이집트(기원전 3200~332년) 유물 전시다.

 

 

 

 

  구문경 학예연구사는 “이집트인들이 오시리스의 조각상을 만든 것은 자신이 죽었을 때 오시리스와 한몸이 되어 사후세계로 안정적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반영된 것”이라며 “사후세계로 들어가는 것은 영원한 삶을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이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전시는 사후 세계에서의 영원한 삶을 꿈꾸던 고대 이집트인의 역사와 문화를 6부로 나눠 보여준다.

 

 

 

  고대 이집트인들의 죽음과 삶 그리고 사후 세계에 대한 믿음으로 이어지는 풍습과 문화를 보여주는 1부에선 오시리스와 호루스의 조각상, 사자의 서 등 25점이 전시된다.


 

 

 

이들 유물을 통해 사후 세계에 대한 고대 이집트인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2부는 이집트를 대표하는 미라와 만난다. 고대 이집트인들의 미라 제작 과정과 미라 관의 구조와 시기별 변화를 보여준다.



 

 

 

  3부는 상류층의 장례 풍습을 보여준다. 상류 계층의 조각상과 새김돌, 부적, 목걸이 등 97점을 전시한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무덤과 장례를 위해 많은 물건을 만드는 것을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본능으로 여겼다고 한다.


 

 

 

 

4부에서는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바라본 이집트의 장례문화에 대해 상세하게 전한다.


 

 

 

 

  사후 세계로 들어가기 위해서라면 값비싼 물품을 준비하고 하다못해 모조품이라도 준비했던 이집트인들. 사후 세계에서의 삶에 대한 준비를 금박을 입힌 미라 가면과 각종 재질의 조각상 등 유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 이시스, 어린 호루스, 네프티스의 삼위일체-이집트/ 기원전 305~30년. 2) 남성 미라 가면/ 서기 1세기 로마시대 벽토에 도금, 채색/ 길이 50.8, 너비 30.5, 높이 18.5㎝ 무게 3.4kg. 3) 미라가 들어 있는 고양이 관-사카라/ 이집트/ 기원전 664~332년.


새 모습의 바(ba)/ 사카라 서기전 664년 프톨레마이오스 시대, 제26왕조 추정. 금, 청금석, 터기석, 동석/ 길이 3.1, 너비 6.8, 높이 0.9㎝.

  5부에선 고대 이집트인들의 동물에 대한 숭배 사상과 문화를 통해 이집트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사자, 양, 뱀, 원숭이, 개구리 등 동물 조각상 34점이 전시된다. 이집트인들은 자신들에게 없는 동물의 능력과 성격을 신이 내린 것으로 믿었다고 한다.


 

 

 

동물의 얼굴을 한 신이 등장하는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마지막 6부는 신의 영혼이 깃든 동물 미라를 보여준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동물은 물성과 신성을 동시에 지닌 존재로 봤다.

 

 

 

 

  지금까지 확인된 수천 마리에 달하는 동물 미라는 고대 이집트인들이 동물을 얼마나 가치 있는 존재로 봤는지를 보여준다.

 

 

 

 

  따오기, 쥐, 고양이, 뱀, 악어 등 동물 미라 31점과 미라로 제작된 동물 미라의 성격과 과학적 분석자료를 소개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